2024.04.28 (일)

  • 흐림동두천 1.0℃
  • 흐림강릉 1.3℃
  • 서울 3.2℃
  • 대전 3.3℃
  • 대구 6.8℃
  • 울산 6.6℃
  • 광주 8.3℃
  • 부산 7.7℃
  • 흐림고창 6.7℃
  • 흐림제주 10.7℃
  • 흐림강화 2.2℃
  • 흐림보은 3.2℃
  • 흐림금산 4.4℃
  • 흐림강진군 8.7℃
  • 흐림경주시 6.7℃
  • 흐림거제 8.0℃
기상청 제공

충주/제천/단양

충주시, ‘제20회 충주 알밤줍기 체험 및 임산물 판매 행사’ 개최 외 (9월26일 종합)

 

충주시, 한국수목원정원관리원과 업무협약 체결

- 품격있는 정원도시를 만들기 위해 상호협력 -

 

충주시는 25일 한국수목원정원관리원(이하 한수정, 이사장 류광수)과 충청북도 1호 민간정원인 서유숙에서 정원문화 활성화 및 공동발전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날 업무협약으로 양 기관은 최고 품질의 정원 인프라 구축 및 관리를 위한 컨설팅 및 모니터링 실시 식물, 인적자원, 재배기술 공유 정원문화 활성화 정책 및 프로그램 공유 등 공원과 정원이 아름다운 충주시를 만드는 데 상호협력하기로 뜻을 모았다.

 

조길형 충주시장은 한국수목원정원관리원과 협업해 충주시를 품격있는 정원도시로 만들어 갈 것이라며 앞으로 도심 거점정원 조성, 주민 생활권역 소규모 생활정원 조성 등 자연을 가꾸며 행복을 누릴 수 있는 도시, 초록이 두텁고 색이 아름다운 정원도시 실현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전했다.

 

한편, 한국수목원정원관리원은 산림청 산하 공공기관으로 국립백두대간수목원, 국립세종수목원, 국립한국자생식물원 등을 운영하고, 수목원과 정원 관련 전문인력을 양성하고 교육하는 등 정원 조성 및 정원문화 확산을 주도하고 있다

 

충주시, 로컬푸드 직매장 충주씨샵 개장

- 365일 농가와 소비자의 만남의 장터 -

 

지난 6월부터 임시 운영을 해오던 충주시 로컬푸드 직매장 충주씨샵’(이하 직매장)이 정식 개장에 돌입했다.

 

충주시 로컬푸드 직매장 충주씨샵은 2021년에 농림축산식품부 직매장 지원사업 공모에 선정되어 국비 3억 등 총 10억 원을 투입해 탄금공원 내 434규모 건물을 리모델링해 개설됐다.

 

충주시는 2002년부터 고속도로 휴게소 로컬푸드 행복장터를 직영하며 지역농산물 판매 역량을 길러왔으며 지역 농업인을 대상으로 농산물 품질 관리, 포장 요령 등 로컬푸드 직매장 출하에 관한 교육을 지난 3년간 실시하여 직매장 개장을 위해 사전 준비 하였다.

 

직매장은 연중무휴, 오전 9시부터 오후 9시까지 운영하며 중소농, 고령농, 영세농 100여 명, 청년농 30명 그리고 충주축협 등이 입점해 운영 중이다.

 

직매장 출하 품목으로는 사과, , 상추, 고추 등 농산물과 꿀, 복숭아즙, 사과즙 등 가공품 250여 개 품목이다.

 

직매장은 오메가 한우를 포함한 정육, 통합브랜드 캐릭터 충주씨 굿즈 상품을 판매해 지금까지 총 35천만 원의 매출을 기록했으며 안전한 농산물 제공을 위해 잔류농약 검사도 실시하고 있다.

 

또한, 로컬푸드 직매장 내 카페, 편의점도 개설해 탄금공원을 찾는 시민들이 편하게 쉴 수 있는 공간도 마련하였다.

 

김광수 농정과장은 충주시 로컬푸드 직매장의 정식 개장까지 많은 성원과 관심을 보여주신 시민 여러분께 감사드린다탄금공원을 찾는 시민들이 우리 지역농산물을 많이 애용해주었으면 한다라고 말했다.

충주시, ‘20회 충주 알밤줍기 체험 및 임산물 판매 행사개최

- 다음 달 7, 소태초등학교 일원에서 개최 -

 

충주시는 20회 충주 알밤줍기 체험 및 임산물 판매 행사를 다음 달 7일 충주시 소태면 소태초등학교 일원에서 진행한다고 밝혔다.

 

올해 행사는 20회째로 전국 최고의 맛과 품질을 자랑하는 충주밤과 충주에서 생산되는 다래, 오미자, 곶감, 표고버섯 등 임산물을 맛볼 수 있다.

 

체험행사는 충주밤을 비롯한 우수임산물의 판매와 밤떡, 밤국수, 군밤, 밤 막걸리 시식 등 먹거리 장이 열린다.

 

또한, 포토존, 깡통열차, 밤송이 까기, 밤 관련 요리 만들기 등 다양한 체험행사와 밤 경매 이벤트, 저글링 공연, 전문 마임 공연 등 어린이를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이 준비되어 있어 행사장을 찾는 시민들에게 즐거움을 선사할 예정이다.

 

행사 당일 1가족(4)당 참가비 2만 원을 내면 알밤 줍기 체험장에서 2시간 동안 밤 1상자(4kg)를 주워 갈 수 있다.

이재식 산림녹지과장은 올해로 20회를 맞이하는 충주 알밤줍기 체험행사에서 품질 좋고 우수한 충주밤과 임산물을 만나고 관람객들에게 최고의 추억을 만드는 자리가 될 것이라며, “앞으로도 우수한 충주밤을 알리는 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충주 박물관, 학교로 찾아가는 생생체험 학습 운영

7개 중학교 대상 강의와 체험 제공 -

 

충주박물관은 오는 10월부터 12월까지 학교로 찾아가는 생생체험 학습을 운영한다.

 

생생체험 학습은 관내 중학교를 대상으로 학교로 직접 찾아가 학생들에게 강의와 체험의 기회를 제공하고자 기획됐다.

 

강의는 학예연구사, 문화해설사, 전통문화예술 작가 등이 강사로 나서 충주의 역사와 문화를 주제로 진행되며 문화재 만들기 도자기 천연염색 목공예 등 다양한 체험프로그램도 운영할 예정이다.

 

신청을 통해 선정한 7개 학교에 대해 104일 충주중학교를 시작으로 충주예성여자중학교(1018), 탄금중학교(1110), 신니중학교(1127), 대소원중학교(125), 충주북여자중학교(127), 중앙탑중학교(1221) 순으로 진행한다.

 

권봉주 박물관장은 생생체험학습은 학생들의 이동 없이 교실에서 우리 지역 역사를 전문가를 통해 배우고 체험할 수 있어 매우 유익한 교육프로그램이라며, “학교에서 반응이 매우 긍정적이라 향후 초등학교로 대상을 확대 운영할 계획이다라고 말했다.

 

충주시 용산동, 찾아가는 안전문화교육 실시

- 용산동 경로당 임원 대상 안전문화교육 개최 -

 

충주시 용산동행정복지센터(동장 김병우)25일 대한노인회 충주시지회 용산동분회(분회장 박진수)와 협력해 충주시 찾아가는 읍면동 안전문화교육을 실시했다.

 

이날 교육에는 용산동 소재 경로당 회장과 총무를 비롯한 30여 명의 회원들이 참석했다.

 

()국민다안전교육협회 문우택 강사가 다양한 신종 범죄에 대한 설명과 피해 방지를 위한 대처 방안, 일상 속 중독의 위험성과 예방 전략 등의 내용으로 교육을 진행했다.

 

강의는 보이스피싱과 다단계 사기의 작동 원리와 흔한 사기 케이스에 대한 설명 및 노인을 대상으로 한 사기에 노출되지 않는 예방 방법 공식웹사이트나 공인애플리케이션 등 신뢰할 수 있는 소통 채널에 대한 안내 각종 중독에 대해 그 유형별로 소개하고 건강한 생활 습관과 환경과 상황에 대처하고 조절할 수 있는 효과적인 방법 안내 등으로 구성됐다.

 

박진수 분회장은 이번 강의를 통해 회원들의 일상생활을 위협하는 각종 노인대상 사기 범죄에 자세히 알게 되어 노인들의 범죄 피해 예방에 큰 도움이 됐다앞으로도 지속적인 안전문화교육을 통해 노인들이 안전한 환경에서 행복한 노후생활을 누릴 수 있도록 관심을 기울여 주길 바란다고 당부하였다.

 

용산동은 앞으로도 지역사회와 협력하여 다양한 안전문화교육 및 프로그램을 개최하여 범죄에 취약한 노인분들의 안전과 심신 건강에 도움이 되는 노인보호활동을 전개할 계획이다.

 

호암직동지사협, 고독사 방지 돌봄플러그 설치 지원

- 마을복지사업 일환 질병, 알코올중독, 독거노인, 자살시도자 등 고독사 위험가구에 설치 -

 

충주시 호암직동지역사회보장협의체(공동위원장 탁영애, 맹구호)는 고독사 위험 가구를 발굴하고 고독사 방지를 위한 돌봄플러그를 설치 지원한다고 밝혔다.

 

고독사 방지 돌봄플러그 설치 지원 사업은 조도(형광등 밝기)와 전기 사용량을 모니터링할 수 있는 플러그를 고독사 위험가구에 설치하고, 위험 상황 발생 시 담당공무원에게 대상자 위험 감지 문자가 발송되는 마을복지 사업의 일환이다.

 

1인 가구가 점차 증가함에 따라 질병, 알코올중독, 사회적 고립 등 다양한 사유로 고독사가 발생하기 때문에 지사협은 대상자의 위기 상황에 따라 일반군(50시간), 위험군(36시간), 고위험군(24시간)으로 분류해 모니터링한다.

 

탁영애 위원장은 최근 40대 엄마가 숨진 채 발견되고, 아이는 의식불명 상태에서 발견 되었다는 뉴스를 접했다, “돌봄플러그 설치로 고독사 위험가구를 적극 발굴해 뉴스와 같은 안타까운 사연이 없었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맹구호 호암직동장은 호암직동은 택지조성 이후 인구 유입이 매년 증가하고 있고, 다양한 복지 욕구를 가진 분들이 늘고 있다, “앞으로 다양한 복지사업을 통해 고독사 방지를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전통시장 의용소방대, 성내충인동에 사랑의 라면 기탁

80만 원 상당의 라면 기탁 -

 

충주시 전통시장 의용소방대는 25일 성내충인동행정복지센터(동장 안창숙)를 방문해 지역의 어려운 이웃에 전달해 달라며 80만 원 상당의 사랑의 라면 25박스를 기탁했다.

 

이날 전달된 라면은 성내충인동 취약계층에게 전달될 예정이다.

 

김성회 총무부장은 고유의 명절인 추석을 맞이하여 생활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이웃들에게 조금이나마 보탬이 되길 바라는 마음에서 라면을 기탁하게 됐다고 밝혔다.

 

안창숙 성내충인동장은 힘든 경제상황 속에서도 어려운 이웃과 함께 훈훈한 명절을 보낼 수 있도록 도와주신 전통시장 의용소방대에 감사드린다어려운 이웃들에게 작은 위로와 희망이 되길 바란다고 마음을 전했다.

 

한편 전통시장 의용소방대는 충청북도 최초 화재예방 전문 의용소방대로 성서중심상가, 자유시장, 무학시장, 연원시장 및 옹달샘 시장 등 5개 전통시장을 중심으로 화재예방 순찰과 유사시 초기대응을 통해 시장 내 안전지킴이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15회 목행용탄동 한가위 한마음 노래자랑 개최

29일 저녁 오후 630분 목행성당 앞 강변 특설무대서 개최 -

 

충주시 목행용탄동행정복지센터(동장 문봉남)15회 목행용탄동 한가위 한마음 노래자랑이 민족 최대의 명절인 추석을 맞아 29일 저녁 630분 목행성당 앞 강변 특설무대에서 개최한다고 밝혔다.

 

이날 축제는 목행용탄동 주민자치회(회장 이갑주)가 주관하고 관내 직능단체와 산업단지 입주 기업체, 주민들의 공동 후원으로 마련됐다.

 

이번 행사는 노래자랑, 주민자치 프로그램 공연(사물놀이, 난타, 댄스 등), 초대가수 축하공연(소명, 구나운, 한상아) 그리고 다양한 먹거리 부스 등 다채로운 프로그램으로 이루어져 관람객들의 오감을 만족시켜 줄 예정이다.

 

이갑주 회장은 한가위 한마음 노래자랑은 지역주민, 귀성객, 우리 지역 산업체에서 일하는 외국인 근로자와 다문화 가정이 모여 만드는 행사로 고향의 따뜻한 정을 나누고자 시작된 행사이다라며, “앞으로도 이웃 간 소통할 수 있는 자리를 확대하는 데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충주새로남신경외과, 추석맞이 이웃돕기 물품 기탁

- 100만 원 상당의 라면, 백미 기탁 -

 

충주새로남신경외과의원(원장 최원호)25일 추석 명절을 맞아 취약계층을 위해 써달라며 연수동행정복지센터를 방문해 백미(10kg) 20포와 라면(20개입) 10box를 기탁하였다.

 

이날 전달된 물품은 연수동 명예사회복지공무원을 통해 지역 내 취약계층에게 전달될 예정이다.

 

최원호 원장은 추석명절을 앞두고 관내 소외이웃에게 조금이나마 따뜻한 온정을 나누고자 전직원의 작은 정성을 모아 기부를 하게 되었다필요한 곳에 물품이 잘 전달되어 이웃들이 조금이나마 풍요로운 추석을 보냈으면 좋겠다라고 말했다.

 

이상복 연수동장은 명절을 앞두고 선뜻 후원물품을 기탁해주신 새로남신경외과에 감사드린다온정의 손길이 계속 전파되어 이웃과 함께하는 넉넉한 한가위가 됐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새로남신경외과의원은 지난 4월 개원해 신경외과, 정형외과, 재활의학과 등 전문의 진료시스템을 통해 정밀하고 체계적인 진료를 시행하고 있으며, 지역주민의 건강도 지키면서 지역사회 나눔 문화확산 역할을 톡톡히 실천하고 있다.

 

충주시 취약계층 위한 주거환경개선 줄이어!

- 린퍼니쳐, 호암직동 지사협, 버팀목봉사단 등 주거환경 개선 앞장서 -

 

각계각층에서 충주시 취약계층을 위해 주거환경 개선에 발 벗고 나섰다.

 

충주 린퍼니처(대표 박경식)25일 봉방동 관내 주거환경이 열악한 취약계층 2가구에 싱크대 교체를 지원하였다.

 

금릉동에 위치한 린퍼니처는 싱크대, 붙박이장 등 주방가구를 제작하는 업체로 다양한 지역사회 공헌 등의 활동을 하여 사회적기업으로 지정된 바 있다.

 

충주버팀목봉사단(회장 이운희)25일 취약계층 2가구와 콘테이너 건물 1개소를 대상으로 집수리 봉사 활동을 펼쳤다.

 

이날 봉사활동은 목행용탄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위원장 김희균)맞춤형 집수리사업비로 재료비를 지원하고 충주버팀목봉사단, 남한강 수난구조 전문의용소방대(대장 김상구), 여성의용소방대(대장 송은희)60여 명의 봉사자의 재능기부로 마련됐다.

 

특히, 남한강 수난구조 전문의용소방대에서는 화재 예방 캠페인의 일환으로 집수리 봉사를 한 세 곳에 화재경보기를 설치하고 소화기를 비치하는 등 안전 설비를 갖추는 데 힘썼다.

 

충주시 호암직동지역사회보장협의체(공동위원장 탁영애, 맹구호)는 명예사회복지공무원인 호암8통장이 발굴한 주거환경 취약가구에 대해 환경개선 사업을 실시했다.

 

호암직동 맞춤형복지팀은 취약가구를 신속하게 사례관리 대상자로 선정하고 호암직동지사협은 총 60만 원 상당의 주거환경 개선을 지원했다.

 

시 관계자는 취약계층의 주거환경 개선을 위해 사랑을 보내주신 린퍼니처와 호암직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 충주버팀목봉사단에 감사드린다고 말했다.

 

충주시 직능단체, 한가위 맞아 취약계층에 온정의 손길 보내

금가면, 용산동, 칠금금릉동 등 따뜻한 한가위를 위한 이웃사랑 실천 -

 

충주시 직능단체가 한가위를 맞아 취약계층을 위한 온정의 손길을 보내고 있다.

 

금가면새마을남녀협의회(회장 김병국, 김주애)25일 추석명절을 맞아 150만 원 상당의 후원물품(라면 20박스, 휴지 20박스)을 기탁했다.

 

또한, 금가면 명예 사회복지 공무원인 지역사회보장협의체(위원장 진광주)는 관내 어르신 30가구에 상차림비를 전달했다.

 

용산동향기누리봉사회(회장 고종분)는 홀몸노인 20여 명에게 송편, 불고기, 김치 등 밑반찬을 전달하며 사랑을 나눴다.

 

칠금금릉동 새마을남녀협의회(회장 장성호, 백명자)25일 한가위를 맞아 행복 1% 사랑의 물품 나눔사업의 일환으로 160만 원 상당의 물품(백미, 화장지, 라면)을 관내 저소득 소외계층 68가구에 전달했다.

 

칠금금릉동 주민자치위원회(회장 김창현)는 지난 칠금금릉동 열린음악회 불우이웃돕기 모금행사를 진행하고 그 수익금으로 늘푸른지역아동센터 아이들 25명에게 각각 피자 1판씩 선물했다.

 

시 관계자는 다가오는 추석에도 이웃에 온정을 전해주신 직능단체에 감사드린다고 말했다.

 

충주시, 귀성객 맞이 환경정화!

- 교현2동 자율방재단, 칠금금릉동 직능단체, 깨끗한 충주 만들기에 발 벗고 나서 -

 

충주시 직능단체가 귀성객 맞이 환경정화 활동에 나섰다.

 

충주시 교현2동자율방재단은 25일 추석명절을 맞아 버스승강장을 정리하는 등 거리 청결활동에 나섰다.

 

이날 자율방재단원 30여 명은 법원사거리를 시작으로 대로변의 승강장을 청소하고 승강장에 부착된 전단지를 제거하는 등 깨끗한 버스승강장 만들기에 구슬땀을 흘렸다.

 

충주시 칠금금릉동행정복지센터(동장 정구미)25일 충주시의 관문인 시외버스터미널 주변에서 추석맞이 청결 활동을 실시했다.

 

이날 청결 활동에는 칠금금릉동 통장협의회, 주민자치위원회, 새마을지도자(,), 바르게살기위원회, 자유총연맹, 방위협의회, 체육회 등 9개 단체와 마을 주민, 행정복지센터 직원 100여 명이 참여했다.

 

칠금금릉동은 시외버스터미널 주변과 공원, 주택지 주변, 도로변 등을 집중적으로 청소해 무단투기 된 생활 쓰레기 등 총 1톤을 수거했다.

 

또한, 불법광고물 및 불법현수막 철거와 칠금동 금릉소공원~탄금중~세영첼시빌 구간 400m 사잇길에 위치한 꿈가락길의 시설물 청소도 실시해 쾌적한 가로환경과 휴게공간 조성에 힘썼다.

 

시 관계자는 모두가 즐거운 명절을 보내기 위해 안전하고 청결한 충주시를 만들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 “각자의 바쁜 일과 중에도 활동에 참여해준 직능단체 회원들에게 감사드린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