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6 (금)

  • 흐림동두천 1.0℃
  • 흐림강릉 1.3℃
  • 서울 3.2℃
  • 대전 3.3℃
  • 대구 6.8℃
  • 울산 6.6℃
  • 광주 8.3℃
  • 부산 7.7℃
  • 흐림고창 6.7℃
  • 흐림제주 10.7℃
  • 흐림강화 2.2℃
  • 흐림보은 3.2℃
  • 흐림금산 4.4℃
  • 흐림강진군 8.7℃
  • 흐림경주시 6.7℃
  • 흐림거제 8.0℃
기상청 제공

충주/제천/단양

충주시, 고향사랑기부제 답례품 확대 외 (3월21일 종합)

충주시, 고향사랑기부제 답례품 확대

- 목계솔밭캠핑장 등 관광서비스 4종과 충주사랑상품권 추가 선정 -

 

 

충주시가 고향사랑기부제의 활성화를 위해 답례품을 확대했다고 20일 밝혔다.

 

추가로 선정된 답례품은 목계솔밭캠핑장 이용권 무지개길 게스트하우스 이용권 탄금호 피크닉공원 이용권 장자늪카누체험권 충주사랑상품권 등 총 5종이다.

 

특히, 시는 이번 답례품이 충주에 머물며 즐길 수 있는 대표상품으로 구성돼 관광객들에게 호응이 높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또한, 목계솔밭캠핑장 이용권의 경우 매월 17~18(2일간)에 다음 달 캠핑사이트를 우선 예약(전화, 선착순)할 수 있는 혜택이 제공되어 관외 캠퍼들 사이에 인기가 많아질 것으로 예상된다.

 

조길형 충주시장은 기부자가 만족할 수 있는 충주만의 차별화된 답례품과 홍보 강화를 통해 고향사랑기부제 활성화를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고향사랑기부제는 개인이 본인 주소지를 제외한 고향이나 지방자치단체에 연간 500만 원까지 기부할 수 있는 제도로 10만 원까지는 전액, 초과분부터는 16.5% 해당하는 세액공제와 답례품(기부금의 30%) 혜택을 받아볼 수 있다.

 

한편, 시는 올해 1월 고향사랑기부제 실무협의체를 구성하여 다양한 신규 답례품을 발굴과 전방위적인 홍보활동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충주시, 뇌병변, 지체장애인을 위한 운동교실 모집

- 2기 어울림 운동교실 -

 

 

충주시보건소는 장애인의 근력회복과, 자신감 회복을 도움을 주고자 맞춤형어울림 운동교실’ 2기 참가자를 모집한다고 밝혔다

 

참여대상은 이동이 가능한 19세 이상의 1~3급 뇌병변 및 지체장애인, 재활이 필요한 충주시민이다.

 

2기 운동교실은 15명 이내의 대상자를 모집해 4월 시작해서 (3/ 36) 6월까지 진행될 예정이다.

 

참여 희망자는 320일부터 26일까지 전화 또는 보건소 방문을 통한 상담 진행 후 신청 가능하다.

 

시 관계자는 척수손상 장애인을 위한 슬링 운동 교실도 운영계획 중이며 장애에 맞는 맞춤형 프로그램 운영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고 말했다

 

재활센터 이용 관련된 자세한 내용은 충주시 보건소 검진팀(850-3427, 3443)으로 문의하면 된다.

 

충주시, 학교양치교실 운영 재개

- 신나는 양치교실 다시찾은 건강한 미소 -

 

 

충주시는 코로나19로 중단되었던 학교 양치교실운영을 20일부터 재개한다고 밝혔다.

 

2011년부터 예성초등학교 양치교실을 통해 운영되어 온 학교 양치교실은 초등학교 내 급수대와 불소용액자동분배기, 칫솔살균기 등 양치시설을 설치해 학생 스스로의 구강관리 능력을 배양하고 충치를 예방하고자 마련됐다.

 

양치교실은 월1회 치위생사가 예성초등학교를 방문하여 전교생에게 구강보건교육 올바른 잇솔질 실습 치면세균막 검사 충치예방을 위한 불소바니쉬 도포 불소양치용액 배부등 구강관리 서비스를 제공한다.

 

또한 보건소 감염병관리팀과 연계해 올바른 손 씻기 교육 및 뷰박스 체험 등 다양한 위생서비스를 함께 제공할 계획이다.

 

시는 학교양치교실 운영 재개를 통해 점심 식사 후 칫솔질 실천율을 높이고 올바른 잇솔질 교습과 구강보건교육을 통한 아동들의 구강환경이 개선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시 관계자는 구강관리 습관 형성이 중요한 시기인 학령기에 양치교실을 통해 학생 스스로 올바른 잇솔질을 실천할 수 있는 계기가 되었으면 한다, 학생들의 구강관리에 지속적으로 관심을 갖고 더 다양한 프로그램을 제공하는 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충주시립도서관, 상반기애착북수강생 모집

- 43일부터 8주간 영유아 대상 6개 강좌 운영 -

 

 

충주시립도서관은 충주의 미래세대인 미취학 영유아를 대상으로 상반기 북스타트 후속 프로그램인 애착북을 운영한다.

 

애착(愛着)(book)’은 아기 때부터 책과 함께 인생을 시작해 성인이 되어서도 책읽는 습관을 가지도록 도움을 주고자 마련된 영유아 독서 프로그램이다.

 

상반기 프로그램은 책미술 동화구연 책놀이 음악과 함께하는 그림책여행 등 강사와 함께 그림책을 읽고 다양한 독후 활동을 경험할 수 있는 6개 강좌로 구성되었다.

 

애착북 프로그램은 충주시립도서관, 어린이청소년도서관, 서충주도서관, 봉방작은도서관 등 4개 도서관에서 43일부터 65일까지 8주간 운영하며, 수강신청은 320일부터 28일까지 충주시립도서관 홈페이지를 통해 선착순으로 진행된다.

 

시립도서관 관계자는 이번 애착북 프로그램을 통해 지역 어린이들이 책과 친해지고, 자연스럽게 독서 습관을 기를 수 있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기타 자세한 내용은 충주시립도서관(850-3277)으로 문의하거나 도서관 홈페이지 공지사항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교현2동 지사협, 충주성심학교 야구부 야구용품 전달

100만 원 상당의 야구용품 전달 -

 

 

충주시 교현2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위원장 김둘미)20일 충주성심학교 야구부에 100만 원 상당의 야구용품을 전달했다.

 

성심야구부는 농아학교 학생들로 구성된 국내 최초의 야구팀으로 전국의 고등학교 중에서 57번째로 만들어진 정규 학생 야구부이다.

 

또한 특수교육과 스포츠에 있어서 새로운 역사를 만들어가며, 끊임없는 도전으로 장애를 지닌 모든 이들에게 밝은 희망과 기쁨을 선사해 주고 있다.

 

김둘미 위원장은 충주시민들의 자랑인 성심야구부가 새로이 개척해 나가고 있는 길에 도움이 되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남선화 교현2동장은 청각장애인들을 위한 전문적인 교육을 위해 노력하는 성심학교를 위해 행정기관에서도 많은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말했다.

 

교현2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는 2022년부터 매년 성심학교 야구부 발전을 위해 야구용품 지원을 해오고 있으며, 그 외에도 독거노인 안부 확인 사업, 저소득가정 아동 영양지원 사업, 노인 나들이 지원사업 등 다양한 복지사업으로 지역사회 복지증진에 앞장서고 있다.

 

충주시세계 물의 날맞아 하천 정화활동 실시

- K-water 충주댐지사 외 6개 환경단체 참여 하천 주변 쓰레기 수거 등 -

 

 

충주시 환경수자원과(과장 우광원)20일 용관동 달천 일원에서 UN이 정한세계 물의 날을 맞아 하천변 정화활동을 실시했다.

 

이날 정화활동에서는 충주시 및 K-water 충주댐지사, 관내 6개 환경단체(충주시지속가능발전협의회, 자연보호충주시협의회, 해병대전우회 충주시지회 외), 달천동 직능단체, 두담마을 주민 등 총 100여 명이 참여해 하천주변 쓰레기 1.5t을 수거했다.

 

우광원 환경수자원과장은 새봄과 세계 물의 날을 맞아 시민들에게 보다 깨끗하고 쾌적한 환경을 제공하고자 환경정화 활동을 실시하게 되었다, “앞으로 민관이 협력해 더 깨끗한 충주를 만들기 위해 더욱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세계 물의 날은 심각해지는 물 부족과 수질오염을 방지하고 물의 소중함을 되새기기 위해 UN에서 1993년부터 매년 322일을 기념일로 지정했으며, 충주시는 올해 322() 오후 2시 충주시청 3층 대회의실에서 기념식을 개최할 예정이다.

 

충주시 금가면, 사랑 듬뿍 밑반찬 전달

- 금가면지사협·향기누리봉사회, 취약계층 70여 가구에 반찬 지원 -

 

 

충주시 명예사회복지공무원인 금가면 지역사회보장협의체(위원장 진광주)와 금가면 향기누리봉사회(회장 김순덕)20일 금가면의 노인 및 장애인 등 취약계층 70여 가구를 대상으로 반찬 봉사를 실시하였다.

 

이날 봉사는 향기누리봉사회에서 정성을 가득 담아 만든 반찬을 향기누리봉사회 및 지역사회보장협의체에서 대상자들에 직접 전달하며 안부를 묻는 방식으로 이루어졌다.

 

또한, 금가면 소재 장애인직업재활시설인 숭덕꿈터(시설장 박보경)에서 직접 만든 빵을 기증하여 어르신들께서 다양한 먹거리를 드실 수 있도록 지원해 행사의 의미를 더했다.

 

진광주 위원장은 반찬을 직접 만들어 드시기 어려운 분들에게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기를 바란다, “직접 찾아뵙고 안부 인사를 드릴 수 있어 소중한 시간이었다고 말했다.

 

김순덕 회장은 맛있고 건강한 반찬을 전해드리고자 향기누리봉사회 회원분들 모두 한마음 한뜻으로 정성껏 준비했다, “앞으로도 도움이 필요하신 분들을 위해 꾸준한 봉사를 이어갈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충주시 금가면 지역사회보장협의체는 저소득 가구 설·추석 상차림비 지원 등 명예사회복지공무원으로서 활발한 활동을 지속하며 지역사회의 귀감이 되고 있다.

 

다나통신, 다자녀가구 응원 운동화구입비 지원

-다나통신, 용산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에 다자녀가구 운동화구입비 100만 원 기탁-

 

 

충주시 용산동지역사회보장협의체 위원이자 명예사회복지공무원으로 활동하고 있는 다나통신 최근선 대표는 20일 다자녀가구의 아동청소년을 위해 사용해 달라며 용산동지역사회보장협의체(위원장 염태정)100만 원을 기탁했다.

 

용산동 지사협은 기부자의 뜻대로 용산동에 거주하는 4명 이상의 만18세미만 자녀를 둔 5가정에 각 20만 원씩 총 100만 원 상당의 운동화 구입 기프트 카드를 지원하고 안부를 확인하며, 어려움에 귀 기울이는 시간을 가졌다.

 

최근선 대표는 우리의 미래인 아이들을 건강하고 바르게 키우려고 애쓰는 다자녀가구를 응원하기 위해 준비하게 되었다힘든시간도 있을 수 있지만 더욱 풍성하고 행복한 삶을 응원한다고 말했다.

 

염태정 위원장은 우리 마을에 아이들의 웃음소리가 끊이지 않길 바라는 마음으로, 다자녀 가구의 양육고충을 파악하고 다양한 방법으로 지원할 수 있도록 적극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이상민 용산동장은 저출산이 심각한 사회문제로 대두되는 시기에 다자녀가구를 위해 마음을 써주신 최근선 대표님과 지역사회보장협의체에 참으로 감사드린다민관이 협력하여 우리 아이들이 건강하게 잘 자랄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CCTV 등 방송 통신업체인 다나통신은 지난해부터 고3 수능생 문화생활비 지원, 시리아 난민 교복비 지원 등 꾸준히 이웃사랑을 실천하고 있다.

 

목행용탄동 주민자치회, ‘뽀송뽀송빨래봉사 사업 인기

- 취약계층 빨래 봉사와 함께 안부 인사도 같이해요 -

 

 

충주시 목행용탄동 주민자치회(회장 이갑주, 사회복지분과장 장영식)는 올해 3월부터 뽀송뽀송 빨래 봉사 사업을 추진 중이다.

 

사업은 2024년 충주시 주민자치회 특화사업으로 선정되어 보조금 200만 원과 주민자치회 자부담금 20만 원으로 운영 중이다.

 

회원들은 매월 둘째 주 월요일에 기본적인 가사활동에 제약이 있는 돌봄계층과 고령의 어르신 20여 가구를 방문해 이불 등 세탁물을 세탁·건조한 후 다시 대상 가정으로 전달하고 안부까지 확인하는 일석이조의 효과를 거두고 있다.

 

특히, ‘뽀송뽀송 빨래 봉사 사업은 주민자치회가 직접 안건 산정부터 세부 계획까지 수립해 진정한 주민 주도의 주민자치 실현으로서 그 의의가 크다.

 

세탁된 이불을 전달받은 한 어르신은 이불뿐만 아니라 마음까지 깨끗하고 뽀송뽀송해진 기분이라며목행용탄동 주민자치회에 감사드린다고 말했다.

 

이갑주 회장은 기뻐하는 어르신과 주민들의 모습을 보며 큰 보람을 느꼈다, “앞으로도 우리 주변의 이웃들과 함께 행복을 나눌 수 있는 많은 봉사와 생활밀착형 사업을 발굴하고 전개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충주시 봉방동 향기누리, 홀몸 노인에 반찬 전달

- 봉방동 향기누리, 홀몸 어르신 30가구 방문, 반찬 전달 및 안부 확인 -

 

 

충주시 봉방동 향기누리 봉사회(회장 이성숙)20일 관내 홀몸 어르신을 위한 반찬 봉사를 진행하였다.

 

이날 회원들은 관내 홀몸 어르신 30가구에 사골국, 얼갈이김치, 연근당근장조림, 어묵볶음, 브로콜리무침 등을 정성껏 마련해 직접 전달하면서 건강 상태를 살피고 어르신들의 안부를 확인했다.

 

이성숙 회장은 홀로 사는 어르신들이 환절기에 건강에 문제가 생기지 않았을까 걱정된다, “어르신들이 맛있는 사골국과 반찬을 드시고 건강하게 지낼 수 있도록 정성을 담아 음식을 준비했다고 말했다.

 

이성원 봉방동장은 향기누리의 따뜻한 마음이 오늘 어르신들에게도 고스란히 전해졌을 것이라며, “홀로 사는 어르신들이 외롭고 소외되지 않도록 지속적인 관심을 기울이겠다고 말했다.

 

충주시 소태면, 첫 출산가정 출산축하금 및 육아용품 지원

소태면지역사회보장협의체, 출산 장려 분위기 조성 위한 지원 -

 

 

소태면 지역사회보장협의체(민간위원장 박창수, 공동위원장 최은숙)20일 출산가정에 기저귀, 외출용 옷, 물티슈 등 20만 원 상당의 출산용품과 출산 축하금 30만 원을 전달하였다.

 

이날 기탁은 아동 양육에 대한 부담을 줄여주고 출산을 장려하는 사회분위기를 조성하고자 마련됐다.

 

박창수 위원장은 소태면 아기의 탄생을 지역사회가 함께 축하하며 출산율이 점점 올라가는 활기찬 소태면이 되었으면 한다고 말했다.

 

최은숙 소태면장은 저출산이 심각한 사회문제로 대두되는 시기에 건강한 아이가 태어나서 너무 기쁘다, “소태면의 올해 첫 아이 탄생을 진심으로 축하하며 건강하게 자라주길 바란다고 말했다.

 

한편, 20242월 기준 소태면 만 9세 이하 아동은 총 38명으로, 면 전체인구(1,873)2.2%에 불과하다.

 

연수동 솔향기누리봉사회, 반찬나눔 봉사 스타트

- 홀몸노인 35가구에 따뜻한 집밥세트 전달 -

 

 

충주시 연수동 솔향기누리봉사회(회장 조광옥)20일 홀몸노인을 위한 반찬 나눔 봉사를 시작하였다.

 

솔향기누리봉사회는 2012년에 20여 명의 회원으로 시작하여 손마사지, 네일 아트 등 재능기부 봉사활동을 전개해 오고 있으며 해가 거듭되면서 생신상 차리기, 목욕 봉사, 효도 관광까지 다양한 봉사활동을 활발하게 펼치고 있는 역사가 깊은 봉사단체이다.

 

2023년부터는 홀몸노인 돌보미사업에도 참여해 연수동 관내 홀몸노인 35가구를 대상으로 매월 1회 반찬봉사를 통해 따뜻한 집밥을 전달해 오고 있다.

 

조광옥 회장은작은 정성으로 어르신들을 위한 따뜻한 집밥세트를 준비했다어르신들 모두 행복하게 식사하시고 조금이나마 어르신들 건강에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이상복 연수동장은 솔향기누리봉사회는 오랜 역사가 있는 봉사단체로 지속적인 봉사활동에 깊이 감사드린다, “우리 마을 어르신은 우리가 돌보는 지역공동체 의식으로 따뜻하고 행복한 연수동 만들기에 노력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