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7 (토)

  • 흐림동두천 1.0℃
  • 흐림강릉 1.3℃
  • 서울 3.2℃
  • 대전 3.3℃
  • 대구 6.8℃
  • 울산 6.6℃
  • 광주 8.3℃
  • 부산 7.7℃
  • 흐림고창 6.7℃
  • 흐림제주 10.7℃
  • 흐림강화 2.2℃
  • 흐림보은 3.2℃
  • 흐림금산 4.4℃
  • 흐림강진군 8.7℃
  • 흐림경주시 6.7℃
  • 흐림거제 8.0℃
기상청 제공

충주/제천/단양

단양군, 김문근 단양군수, 행안부 장관 만나 현안 건의 외 (3월21일 종합)

 

<인물동정>

김문근 단양군수 = 21() 오전 11시 제천시에서 열리는 제천·단양범죄피해자지원센터 정기총회 및 한마음대회 참석

김문근 단양군수 = 21() 오후 2시 군청 3층 영상회의실에서 열리는 푸드플랜 수립 연구용역 최종보고회 참석

 

 

김문근 단양군수, 행안부 장관 만나 현안 건의

달맞이길 침수에 따른 자연재해위험 개선사업 등 6건 건의 -

 

김문근 단양군수는 지난 18일 이상민 행정안전부 장관을 만나 단양군 현안 사업을 건의했다.

김 군수는 인구감소지역 지자체-정부 회의 후 장관실에서 달맞이길 침수에 따른 도로높임공사 시행, 교부세 확보, 단양군의 특수여건을 반영한 기준인력 증원 등 4건을 제안했다.

특히 김 군수는 단양 시가지 건너편의 달맞이길은 장기 침수되어 노동·마조·장현리 등 삼둥지권역 주민들이 많은 불편을 겪고 있어 현재의 도로 높이보다 5m 높이는 공사가 시급하다고 건의했다.

이에 대해 이상민 장관은 단양군의 어려운 현실을 잘 알았다. 긍정적으로 검토하겠다고 말했다.

이 외에도 김 군수는 행안부 김광용 자연재난실장을 만나 영춘 사지원2, 어상천 사마치교, 단성 상금교 재가설사업 등 4개 사업을 건의했다.

또 정부세종컨벤션센터에서 개최된 인구감소지역 89개 지역의 시장·군수가 참석하는 정책간담회에서 지역사랑 상품권 가맹점 제한 지침 개정, 인구감소지역 고향사랑기부제 세액공제 범위 확대, 대기배출부담금 및 총량초과과징금 지역배분율 100% 3건을 건의했다.

 

 

단양군, 운행경유차 배출가스 저감 사업 본격 추진

노후경유차 조기폐차, 운행경유차 매연저감장치(DPF) 부착 보조금 지원 -

 

충북 단양군이 운행경유차 배출가스 저감 사업을 본격적으로 추진한다.

군에 따르면 노후경유차 조기폐차 보조금을 200대 지원하고 운행경유차 매연저감장치(DPF) 부착 보조금도 9대 지원한다.

노후경유차 조기폐차 보조금은 311일부터 예산 소진 시까지 신청받는다.

지원 대상은 배출가스 4·5등급 경유 자동차와 20091231일 이전 배출허용 기준에 맞게 제작된 지게차·굴착기로 연식과 차종에 따라 금액이 차등 지원된다.

지난해 처음 실시된 4등급 경유차 조기폐차 지원은 애초 출고 당시 배출가스 저감장치가 부착되지 않은 4등급 경유차만 대상이었으나 올해부터는 부착 여부와 관계없이 배출가스 4등급 경유차는 모두 지원한다.

운행경유차 매연저감장치(DPF) 부착 보조금도 314일부터 예산 소진 시까지 신청받는다.

지원 대상은 신청일 기준 사용 본거지가 단양군으로 등록된 배출가스 5등급 경유차이며 보조금은 장치 종류에 따라 부착 비용의 약 90%를 지원한다.

이 외에 건설기계 엔진 교체 9, LPG 어린이 통학 차량 1대 보조금도 지원할 예정이다.

한편 군은 저소득층을 대상으로 가정용 친환경 보일러 설치 교체도 5(1대당 60만 원)를 지원할 계획이다.

군 관계자는 배출가스 저감을 위해 군민 여러분의 적극적인 참여를 부탁드린다미세먼지 및 질소산화물 등 대기오염물질을 줄이고 쾌적한 단양 환경을 조성하는데 지속해서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단양군, 단양 지질공원 명소 아이디어 공모전 개최

 

단양군은 단양 지질공원 명소홍보 아이디어 공모전 작품을 43일까지 접수한다.

이 공모전은 단양 관내 초··고등학생을 대상으로 열리며 지역 학생이 직접 아이디어를 내 SNS 홍보 및 동영상을 제작하고 지질명소를 소개해 단양 지질공원을 활성화하고 관심도를 제고하기 위해 마련됐다.

분야는 SNS 홍보 및 동영상 제작(개인, 단체부문)과 지질명소 소개 및 디자인(개인) 3개다.

분야별 대상 1, 최우수상 3, 우수상과 장려상 각 6팀씩 시상할 예정이다.

신청 방법은 단양 지질공원 방문자센터(단양읍 삼봉로 115)에 방문 신청하거나 이메일(danyanggeopark@gmail.com)로 신청하면 된다.

한편 단양군은 지난해 1130일 군 전체를 유네스코 세계지질공원으로 지정 신청했다.

올해 서면평가와 현장평가를 받게 되며 오는 9월에 개최되는 아시아태평양 지질공원네트워크 이사회에서 최종 심사가 이뤄질 예정이다.

심사가 통과되면 최종적으로 20255월에 유네스코 이사회에서 등재 여부가 결정된다.

 

 

가곡면, 찾아가는 영농부산물 파쇄 서비스 시행

 

단양군 가곡면(면장 윤명선)은 오는 3월 말까지 산불 예방을 위해 찾아가는 연오부산물 파쇄 서비스를 시행한다.

이 사업은 영농부산물이 농촌인구의 고령화 등으로 처리가 어려워지면서 부산물을 태워 산불이 자주 발생하고 미세먼지 발생의 원인이 되고 있어 비용 절감, 불법소각 방지, 미세먼지 저감 등 13조의 효과를 거두기 위해 마련됐다.

이번 파쇄는 지난해 추수 후 겨우내 묵혀있던 과수 전지목, 콩대, 깻대, 고춧대 등 농업부산물을 처리에 집중할 예정이다.

지난해는 산림녹지과, 농업기술센터, 면사무소 3개 부서 협업으로 전, 답의 부산물 40ha를 파쇄하는 성과를 거뒀다.

군은 파쇄 전문 인력으로 산불예방진화대우너 5, 돌발병해충방제단 2명을 선발해 운영 중이다.

사업 신청은 면사무소 산업개발팀에 하면 되며 추후 파쇄 시 작업 현장에 신청인이 입회해야 한다.

한 농가는 소각을 할 수 없어 남은 영농부산물 처리가 곤란했는데, 이렇게 지원해 주셔서 너무 감사하다파쇄 사업이 계속 진행됐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윤명선 가곡면장은 지역주민들의 협조와 관심으로 찾아가는 영농부산물 파쇄 서비스가 올해엔 어느 정도 정착해 산불 예방에 큰 역할을 하고 있다앞으로도 빈틈없는 감시활동과 시책사업을 추진해 산불 예방과 주민 안전 사수에 더욱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가곡면 새마을남녀협의회, 버베나 식재 준비

 

단양군 가곡면새마을지도자협의회(회장 김현규)와 부녀회(회장 유은숙)은 사평리 629번지 일원에서 지난 18일 버베나 식재 준비를 했다.

회원 25명은 지난해 버베나 예초작업을 실시하고 폐비닐, 부직포 등을 수거했다.

가곡면 새마을남녀협의회에서 추진하는 버베나 꽃 식재 사업은 올해 2년차로 진행되는 민간위탁 사업이다.

작년 운영 경험을 바탕으로 올해는 포토존을 확대하고 버베나 모종의 식재 간격을 조정하는 등 다양한 노력을 펼치고 있다.

특히 식재 관련 기술 습득을 위해 지난 1월 새마을지도자 5명이 선진지 견학을 다녀오기도 하는 등 올해는 버베나 꽃의 향연과 사진 공모전을 더 야심차게 준비한다는 계획이다.

김현규 회장은 많은 회원분이 궂은 날씨와 다량의 미세먼지가 발생하는 날씨에도 이렇게나 많이 참석해 주셔서 깊은 감사를 드린다올해 버베나 식재 사업을 내실 있게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윤명선 가곡면장은 민간위탁 사업으로 추진하는 이번 사업은 협의회의 바지런함과 선도적인 역할로 전년도보다 더욱 풍성한 행사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작년 버베나꽃 사진공모전에서 입상한 16점은 가곡면 429-3 일원 데크길에 연중 전시되고 있어 주민과 관광객의 발길이 끊이없이 이어지고 있다.

 

 

 

 

 

장애인평생교육 프로그램 도전! 바리스타 시즌2”교육생 모집

 

 

 

단양장애인복지관(관장 김경섭)은 오는 426일까지 지역 발달장애인을 대상으로 장애인평생교육 프로그램 도전! 바리스타 시즌2”교육생을 모집한다.

 

2024년 충북인재평생교육진흥원(원장 윤석규)에서 주관하는 충북장애인평생교육 프로그램 공모에 선정돼 오는 5월 개강을 시작으로 7개월간 지역 내 커피바리스타전문학원에서 주 1회 오프라인 교육을 진행한다.

 

이 사업은 장애인 당사자가 원하는 직업에 도전하는데 필요한 전문적 역량을 강화하고, 높은 수준의 기술과 취업경쟁력을 높이기 위해 바리스타 전문학원을 통해 체계적인 교육으로 1급 자격증에 도전 한다. 2023년에는 발달장애인 8명이도전! 바리스타프로그램에 참여하여 바리스타 2급시험에 전원이 합격하는 성과를 이뤄었다.

 

신청기준은 바리스타 2급 소지자 중 바리스타 1급으로 승급을 희망하는 발달장애인이면 누구나 신청 가능하다.

 

사업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복지관 홈페이지 (dsdw.kr) 공지사항을 확인하거나, 성인능력개발지원팀(043-420-6317)으로 문의하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