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05.09 (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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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상청 제공

충청북도 교육청

충북교육청, 발달지연 유아 지원 박차 외 (5월9일 종합)

[59일 보도자료 목록]

구분

제 목 (6)

자료

사진

영상

담당부서

행사

(5. 9.) 충북교육청, 다채움 기초학력 진단검사 완성도 높이기 위해 뭉쳤다

×

×

유초등교육과

초등교육팀

최지현

043-290-2207

정책

(5. 9.) 충북교육청, 발달지연 유아 지원 박차

< 아이성장 책임유치원 56개원 선정, 교사 연수 실시 >

×

배포시

×

유초등교육과

유아교육팀

이성희

043-290-2264

행사

(5. 9.) 해양교육원, 교직원 힐링과 재충전을 위한 바다체험 힐링연수

×

배포시

×

해양교육원

운영기획과

김미나

043-930-5424

행사

(5. 9.) 청주대성고, 전교생이 모은 정성! 산불 피해 고통 우리 같이 나눠요

×

×

청주대성고

 

김지수

070-8796-5231

행사

(5. 9.) 청주여상, 소로리쌀쿡협동조합과 실천 중심 창업교육 업무협약

< 지역 농산물 홍보부터 전통 계승세계화 미래교육강화 >

×

×

청주여상

 

이수진

070-4498-7938

행사

(5. 9.) 제천디전고, 학생 참여 중심의 진로심리극 운영

<심리극 통해 진로 탐색과 자기 이해 도와 >

×

×

충북예고

 

차민서

043-230-0650

 

[59일 교육감 주요 일정]

시간

내 용

장 소

자료 유무

보도자료

사진

영상

09:30

주간 정책회의

204호회의실

×

×

×

14:00

국가교육위원회

정부서울청사

×

×

×

 

주요일정은 수시로 변동될 수 있으며, 보도자료가 제공되지 않는 사진영상은 배포되지 않으니 필요시 문의바랍니다.(290-2025)

 

 

 

 

 

 

 

 

 

 

 

 

 

 

 

 

충북교육청, 다채움 기초학력 진단검사 완성도 높이기 위해 뭉쳤다

 

 

 

 

 

충청북도교육청(교육감 윤건영)이 오는 9월과 내년 3월에 시행될 기초학력 진단검사의 문항 완성도를 높이기 위해 9()10(), 12일간 충남 천안 재능교육연수원에서 모였다.

이번 다채움 기초학력 진단검사 문항 검토 워크숍은 초중등 교사 및 교육전문가 145명이 모여 기초학력 진단을 더욱 탄탄하게 하기 위해 마련되었다.

초등 78명과 중등 67명의 문항 개발 및 검토 위원이 참여하여 교과별 문항의 적절성, 난이도, 타당성 등을 다각도로 점검한다.

지난 2월부터 충북교육청은 총 133명의 개발위원을 위촉해 문항 개발의 역량강화 연수와 여러 차례의 교과별 협의회와 검토회를 거쳐 기초학력 진단도구를 체계적으로 개발해왔다.

향후, 삽화 및 듣기평가 제작 등 후속 작업이 예정되어 있으며, 614()에는 삽화와 듣기평가까지 포함한 2차 문항 검토 워크숍이 계획되어 있다.

윤건영 교육감은 아이 한 명, 한 명의 배움과 성장을 세심하게 살피기 위해서는 정교한 진단이 선행되어야 한다.”이번 워크숍을 통해 다채움 진단도구의 신뢰도와 타당도를 더욱 높여, 충북의 모든 아이들이 학습의 즐거움을 느끼며 자기 자리에서 성장할 수 있도록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밝혔다.

 

 

 

충북교육청, 발달지연 유아 지원 박차

-2025. 아이성장 책임유치원 56개원 선정, 교사 연수 실시 -

 

충청북도교육청(교육감 윤건영)9(), 2025학년도에 아이성장 책임유치원을 56개원을 운영한다고 밝혔다.

아이성장 책임유치원은 언어 및 사회정서 발달지연 유아에게 전문 료기관과 연계한 맞춤형 지원을 통해 전인적 성장발달을 도모하기 위한 사업이다.

충북교육청은 올해 3월에 아이성장 집중 관찰기간을 운영하고 자체 개발한 유아 성장발달 체크리스트를 활용하여 유아의 발달 상황을 파악하였다.

관찰기간 중에 발달지연이 의심된 유아는 학부모와의 상담을 통해 치료 희망 여부를 확인하고 전문기관과 연계한 치료상담비도 최대 31만 원까지 지원한다.

특히, 아이성장 책임유치원은 <같이성장 책놀이 프로그램>을 운영하여 책과 연계한 다양한 놀이를 통해 발달지연 유아의 온전한 성장을 지원하는데 주력하고 있다.

충북교육청은 발달지연 유아 파악 및 지원에 대한 교원의 전문성 강화를 위해 9(), 유치원 교원 115명을 대상으로 역량 강화 프로그램을 운영하였다.

역량강화 프로그램은 발달지연 유아 선별 및 맞춤형 지원 방법 연수 아이성장 책임유치원 운영방안 협의 아이성장 지원단 운영 등에 관한 내용으로 이루어졌으며, 협의를 통해 발달지연 유아지원 방안을 다각적으로 모색하였다.

윤건영 교육감은 아이성장 책임유치원 운영으로 우리 아이들이 교육의 품에서 온전한 성장과 발달을 이룰 수 있도록 더욱 촘촘히 적시 지원을 하겠다.”고 말했다.

 

 

 

해양교육원, 교직원 힐링과 재충전을 위한

바다체험 힐링연수 운영

 

 

 

충청북도교육청 직속기관 해양교육원(원장 송석록)9()부터 한 달간 4회에 걸쳐 도내 교직원 120명을 대상으로 <2025. 바다체험 힐링연수>를 실시한다.

<2025. 바다체험 힐링연수>는 충청북도의 특성상 바다를 접할 수 없는 한계를 벗어나 충북 도내의 교직원이 해양교육원에서만 느낄 수 있는 서해안의 자연환경과 바다체험을 통해 힐링과 휴식의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마련되었다.

이번 연수는 23일간 보령과 서천 일원에서 휴식과 체험을 병행하며 몸과 마음의 치유와 회복프로그램으로 편성하였다.

첫 날에는 안전교육으로 시작해 해수욕장 맨발 걷기와 전망대에서 일몰을 감상하며 개인을 돌아 보는 시간을 갖는다.

둘째 날에는 죽도 상화원 전통한국정원 서천 치유의 숲 장항 스카이워크 송림 산림욕장 등에서 몸과 마음을 치유하고 회복해 자기 성장의 기회를 제공한다.

마지막 날에는 자기 정리의 시간과 자유시간을 갖고 마무리한다.

기수별 각 30명의 교직원이 참여하여 91기를 시작으로 2기는 16()부터 18()까지 3기는 23()부터 25()까지 4기는 5 30()부터 61()까지 운영된다.

송석록 해양교육원장은 마련된 프로그램에 참여하여 업무 현장에서 지친 몸과 마음을 치유하고 보령에서 뜻깊은 추억을 담아갈 수 있는 시간이 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다.”라고 밝혔다.

 

붙임 2025. 바다체험 힐링연수 운영 계획 1

 

 

교직원들의 재충전 기회 제공과 치유를 위한

2025. 바다체험 힐링연수운영 계획

 

 

 

 

 

목 적

 

내륙을 벗어나 바다의 자연환경과 체험을 통한 교직원들의 힐링 연수 제공

공감하고 소통하는 충북교육 문화 조성에 필요한 몸과 마음의 활력 증진

교직원의 배움과 성장으로 지속 가능한 자기 성장의 기회 제공

 

 

방 침

 

교육과정은 바다 견학, 마음 힐링 프로그램 등 12시간 편성 운영

교육내용은 몸과 마음의 치유와 회복프로그램으로 교육과정과 교과목 편성

휴식과 체험을 혼용한 연수 운영으로 교직원들의 마음을 치유하는 연수 운영

 

 

추진 계획

 

운영기간(23/4)

. 1: 5. 9.() ~ 5. 11.()

. 2: 5. 16.() ~ 5. 18.()

. 3: 5. 23.() ~ 5. 25.()

. 4: 5. 30.() ~ 6. 1.()

장 소: 충북해양교육원(본원), 보령 및 서천 일원

연수시간: 3, 12시간(집합연수)

대 상: 충청북도교육청 소속 교직원

연수비용: 일부 무료(식비, 숙박비, 연수비) , 교육원까지 이동은 개별이동

[식비는 본원 예산 및 급식운영 상황에 따라 연수일정 54식 제공(3일차 조식 1식은 자체해결)]

모집인원: 기수별 30, 4(120)

 

 

프로그램 일정

 

 

일정

시간

프로그램

연수방법(시간)

비고

1일차

~15:00

연수 등록

 

 

15:00~16:00

과정 안내 및 안전교육

실습 및 토의(1)

 

16:00~18:00

대천해수욕장 맨발 트래킹

실습 및 토의(2)

 

18:00~19:00

저녁 식사(제공)

 

 

19:00~20:00

일몰 감상 및 전망대 체험

실습 및 토의(1)

 

20:00~

휴식 및 자유시간

 

 

2일차

08:00~09:00

아침 식사(제공)

 

 

09:00~12:00

죽도 상화원 / 전통한국정원

실습 및 토의(3)

버스이동

12:00~13:00

점심 식사(제공)

 

 

13:00~15:00

서천 치유의 숲

실습 및 토의(2)

버스이동

15:00~18:00

장항 스카이워크, 송림 산림욕장

실습 및 토의(3)

버스이동

18:00~19:00

저녁 식사(제공)

 

 

19:00~

휴식 및 자유시간

 

 

3일차

08:00~09:00

아침 식사(자체해결)

 

개인별

09:00~11:00

휴식 및 자유시간퇴실

 

귀가

 

본 연수는 현지 상황 및 기상 상황에 따라 변경될 수 있음

 

 

 

 

청주대성고, 전교생이 모은 정성

산불 피해 고통 우리 같이 나눠요

 

 

 

청주대성고등학교(교장 박일순)9(), 학생들과 교직원이 함께 산불 피해 지역을 돕기 위해 자발적으로 성금을 모금하여 1,965,448원의 성금을 마련했다고 밝혔다.

최근 경북 북동부권 일대에 발생한 산불로 피해를 입은 지역 주민들을 돕기 위해, 청주대성고는 전교생과 교직원이 함께 참여하는 성금 모금 운동을 전개했다.

학생들은 용돈 일부를 기부하며 이웃을 향한 따뜻한 연대감을 실천했고, 교직원들 역시 뜻을 모아 정성껏 기부에 동참했다.

학교는 단순한 성금 전달을 넘어, 이번 활동을 통해 학생들이 공동체 의식과 이웃 사랑을 자연스럽게 체득할 수 있는 교육적 계기로 삼았다.

박일순 청주대성고등학교장은 작은 정성이지만 어려움에 처한 이웃들에게 큰 힘이 되기를 바란다.”, “학생들이 이번 경험을 통해 공동체의 일원으로서 유대감을 배우는 계기가 되었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청주여상, 소로리쌀쿡협동조합과

실천 중심 창업교육 위한 업무 협약 체결

- 지역 농산물 홍보부터 전통 계승세계화까지 미래교육 강화 -

 

 

 

 

청주여자상업고등학교(교장 김현희)9(), 소로리쌀쿡협동조합과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지역 공동체 활성화를 위한 실천 중심 창업교육을 본격 추진한다고 밝혔다.

협약은 지역의 우수 농산물을 활용한 창의적 창업 활동을 통해 청소년들의 문제 해결 능력과 사회적 책임 의식을 함양하고, 지역의 역사와 전통을 이해하며 계승하는 데에 목적을 두고 있다.

특히, K-디저트를 활용한 교육 콘텐츠 개발을 통해 학생들에게 살아 있는 실전형 학습 경험을 제공하고, 전통 식문화의 현대적 재해석과 세계화를 동시에 추구할 예정이다.

청주여상은 이번 협약을 계기로 학교 교육과정을 지역 자원과 연계한 창업 중심으로 재구성하고, 지속 가능한 소비 가치 실현을 교육목표에 반영하여 학생들이 미래 사회가 요구하는 융합형 전문 인재로 성장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할 방침이다.

김현희 청주여자상업고등학교장은 “2025학년도 우리 학교의 교육목표인 <인성을 갖춘 된 사람, 실력을 갖춘 든 사람, 미래 전문 인재인 난 사람> 양성에 한 걸음 더 가까워지는 뜻깊은 협약이다.”라며, “학생들이 지역의 자원과 문화, 역사를 기반으로 실천적 창업 경험을 쌓고, 지역사회와 함께 성장하는 미래 인재로 발돋움할 수 있도록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 밝혔다.

한편, 이번 협약의 상징적 배경이 된 청주시 소로리는 세계에서 가장 오래된 볍씨가 출토된 역사적 장소로, 15천 년 전 것으로 추정되어 쌀의 종주국으로 알려졌던 중국보다 약 4,000년 앞선 시기의 것으로 확인돼 학계를 놀라게 한 바 있다.

 

 

 

제천디지털전자고, 학생 참여 중심의 진로심리극 운영

- 심리극 통해 진로 탐색과 자기 이해 도와 -

 

 

 

 

제천디지털전자고등학교(교장 김승수)9(), 전교생을 대상으로 심리극 전문가의 진행하에 진로심리극 프로그램을 실시했다.

학생들은 <즉흥 심리극>이라는 독특한 형식을 통해 진로에 대한 고민을 솔직하게 털어놓았고, 전문가는 그 자리에서 상황극을 통해 현실적인 조언과 방향을 제시했다.

상황극 활동에서는 <장래희망을 친구에게 말했을 때 친구의 반응이 실망스러웠던 경험>, <부모의 기대와 자신의 꿈 사이의 갈등> 등 실생활에서 겪는 진로 고민이 생생하게 무대 위에 재현되었고, 참여 학생들은 즉석에서 대사를 만들고 감정을 표현하면서 진지하게 자신의 문제를 돌아보는 계기가 되었다.

이러한 즉흥 심리극 활동은 창의성과 자기 표현력을 높이고, 진로 선택 역량을 강화하는 계기가 되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진로심리극에 참여한 학생은 내 진로에 대해 말로 설명하는 것보다, 몸으로 표현하니까 진로를 더 깊이 고민하게 됐다.”고 참여 소감을 밝혔다.

김승수 제천디지털전자고등학교장은 진로심리극은 학생들이 자기 이해를 돕고, 적성에 맞는 직업을 탐색하고 미래에 대한 자신감을 가질 수 있는 좋은 기회이다.”라며, “앞으로도 진로교육을 정서적 지원과 연계하여 학생 중심의 교육활동을 확대하여 나가겠다.”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