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06.26 (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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충청북도 교육청

충북교육청, 전국 디지털 기반 유치원 운영 현장 지원 자료 개발 착수보고회 개최 외 (6월26일 종합)

 

[626일 보도자료 목록]

구분

제 목 (4)

자료

사진

영상

담당부서

행사

(6. 26.) 충북교육청, 전국 디지털 기반 유치원 운영 현장 지원 자료 개발 착수보고회 개최

×

×

유초등교육과

유아교육팀

강문희

043-290-2262

행사

(6. 26.) 환경교육센터, 예비 환경교육자들의 첫걸음! 와우센터와 함께한 커리어빌더

< 6월 환경의 달을 맞아 예비 환경교육자를 위한 프로그램 운영 >

×

×

창의특수교육과

환경교육센터

홍성진

043-279-9215

행사

(6. 26.) 국제교육원, 충북에서 전국 국제교육원 협의회 열려

×

×

국제교육원

국제교육부

박연옥

043-210-2811

행사

(6. 26.) 단재고, 2025학년도 1학기

<IB 후보학교 공개의 날> 운영

< 깊이 있는 배움을 위한 탐구 중심 수업 문화 공유 >

×

×

단재고

 

남진희

043-290-3203

 

[626일 교육감 주요 일정]

 

시간

내 용

장 소

자료 유무

보도자료

사진

영상

11:00

취임 3주년 기자회견

기자실

 

주요일정은 수시로 변동될 수 있으며, 보도자료가 제공되지 않는 사진영상은 배포되지 않으니 필요시 문의바랍니다.(290-2025)

 

 

 

 

충북교육청, 전국 디지털 기반 유치원 운영

현장 지원 자료 개발 착수보고회 개최

 

충청북도교육청(교육감 윤건영)26(), 교육부와 전국 17개 시도교육청 업무 담당 장학관, 장학사 등 총 6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2025년 전국 디지털 기반 유치원 운영 현장 지원 자료 개발 착수보고회를 비대면으로 진행했다.

<디지털 기반 유치원 운영 지원 사업>2025년 유아교육 역량강화 국가시책사업의 일환으로, 교육부가 주최하고 충북교육청이 주관하여 14개 교육청(부산, 광주, 세종 제외)과 디지털 기반 유치원 운영 사업을 협력하여 추진한다.

운영 과제로는 디지털 기반 유치원 운영 교사용 자료집 개발보급 디지털 기반 보호자 지원 동영상 자료 개발보급 전국 디지털 기반 유치원 선도교원 네트워크 구성운영을 통한 현장 지원 방안을 모색하게 된다.

이번 착수보고회는 <디지털 기반 유치원 운영 지원 현장 지원 자료 개발> 위한 경인교육대학교 산학협력단 김호 교수의 사업 착수 보고 디지털 기반 유치원 운영 지원 주관교육청 사업안내 현장 지원 자료 개발 방향 및 의견 공유 전국 선도교원 네트워크 구성운영 관련 의견 공유 질의응답 등의 내용으로 진행되었다.

윤건영 교육감은 이번 착수보고회를 통해 미래형 유치원 디지털 교육환경 구축 및 유아, 교원, 학부모 모두의 디지털 문해력 향상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라며, “도 교육청 간 상호협력으로 교육과정 연계 디지털 기반 유치원 운영을 위한 다양한 모델들이 구체화 되어 현장에 실질적인 변화를 이끌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다.”라고 밝혔다.

향후, 충북교육청은 디지털 기반 유치원 운영 지원 협력체제 구축으로 오는 7월에는 전국 디지털 기반 유치원 운영 시도교육청 담당자 및 선도교원 200명을 대상으로 역량강화 연수를 진행할 예정이다.

  환경교육센터, 예비 환경교육자들의 첫걸음! 와우센터와 함께한 커리어빌더

- 6월 환경의 달을 맞아 예비 환경교육자를 위한 프로그램 운영 -

 

 

 

충청북도교육청(교육감 윤건영) 환경교육센터와우는 26(), 한국교원대학교 환경교육과 예비교사들과 함께 예비환경교육자 커리어빌더* 프로그램을 운영했다고 밝혔다.

*커리어빌더: 충북지역 예비 환경교사 및 교육자를 대상으로 한 실천형 환경교육 프로그램으로 환경교육을 기획 및 실행하는 경험을 제공하기 위하여 기획된 와우센터의 지역 청년 연계 프로그램

프로그램은 6월 환경의 달을 맞아 환경교육센터와우가 운영 중인 <지구 6월 학교>의 기관 협력 프로그램의 일환으로 충북지역 대학과 교육청이 연계하여 예비 환경교육자들에게 실질적인 교육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 마련되었고 올해는 한국교원대학교 환경교육과 예비교사들이 참여하였다.

한국교원대학교 환경교육과 예비교사들은 와우센터 교사들과 함께 협력하여 와우센터에서 진행할 환경교육 프로그램을 직접 기획하고 실행해보면서 환경교육 현장을 경험했고, 프로그램 이후에는 활동 전반에 대한 평가와 소감 나눔을 통해 환경 교사로서 필요한 역량을 성찰하고 다지는 시간을 가졌다.

아울러, 예비교사 학생들은 센터를 방문한 주중초등학교 학생 70명를 대상으로 환경 퀴즈 겨루기 양말목 만들기 씨앗 폭탄 만들기 환경 미니게임 올림픽 환경 보드게임 배우기 등 다양한 환경 교육 체험 마당을 운영하며 색다른 경험도 진행했다.

프로그램에 참여한 한국교원대학교 박주현 예비교사는 이번 수업에서 아이들에게 환경을 그저 문제로써 바라보는 것이 아닌, 환경 그 자체의 중요성을 전달하고자 노력하였고, 이를 통해 아이들의 환경적 관점과 환경 감수성이 성장할 수 있도록 돕고자 했다.”라고 소감을 밝혔다.

배상호 창의특수교육과장은 와우센터를 중심으로 지역의 예비 환경교육자들이 우리 지역의 학교 학생들과 환경교육의 경험을 쌓을 수 있게 노력할 것이며, 이를 통해 우리 지역 환경교육의 주체로 성장할 수 있는 연결 고리를 확대해 나가겠.”고 말했다.

 

 

 

국제교육원, 충북에서 전국 국제교육원 협의회 열려

 

 

 

충청북도교육청 직속기관 국제교육원(원장 김흥준)26()부터 27()까지 12일간 2025년 상반기 전국국제교육원 협의회를 개최했다.

국립국제교육원을 비롯한 전국 7개 국제교육원(강원, 인천, 경기, 충북, 충남, 전남, 제주) 관계자를 대상으로 옥천에 소재한 국제교육원 남부분원과 아시아문화교육관에서 진행되었다.

이번 협의회는 각 기관의 원장 및 국립국제교육원 국제교류센터장, 실무자들이 함께 모여 국제교류 사업 및 교사 연수 현황 교육격차 해소를 위한 프로그램 학생 국제포럼 등 각 기관의 특색 있는 사업을 공유하였다.

또한, 이를 바탕으로 교육 현장을 효과적으로 지원할 수 있는 국제 이해 교육 역량 강화 및 글로벌 교육협력 네트워크 활성화 방안을 모색하였다.

참가자들은 중등 글로벌 교육과 국제교류 협력 방안을 자유롭게 논의할 수 있는 소통의 장이 마련되었다.”라며, “각 시도별 우수 정책을 공유하는 기회를 통해 국제교육원이 지역의 글로벌 역량 강화를 위한 플랫폼으로서 역할을 더 충실히 할 수 있는 역량 강화 기회가 되었다.”라고 전했다.

김흥준 국제교육원장은 이번 협의회를 통해 교육 3주체인 학생, 학부모, 교사의 외국어 교육, 국제역량 강화, 다문화교육의 방향을 공유하고 논의할 수 있었다.”라며, “앞으로도 지속적인 협력을 통해 더욱 발전적인 모습을 보여줄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라고 밝혔다.

 

 

 

단재고등학교, 2025학년도 1학기

IB 후보학교 공개의 날 운영

- 깊이 있는 배움을 위한 탐구 중심 수업 문화 공유 -

 

 

 

 

단재고등학교(교장 정관숙)26(), 2025학년도 1학기 IB DP(고등과정) 후보학교 공개의 날을 개최하여, IB 교육 철학에 기반한 수업과 교육활동을 공유하는 뜻깊은 자리를 마련했다.

이번 행사는 1<IB 교육 특강>2<수업 공개 및 나눔>으로 진행되었으며, 단재고 학부모를 비롯해 도내 중고등학교 교사, 중학교 학부모 등 다양한 교육 관계자들이 참석해 IB 교육에 대한 높은 관심을 보여주었다.

1부 특강에서는 싱가포르 캐나다국제학교의 이미영 작가가 <IB 교육, 전인교육과 대학입시를 동시에 잡다>를 주제로 실제 교육 경험을 바탕으로, IB 교육이 학생의 성장과 진학을 함께 이루는 과정을 풀어내며 참석자들의 공감을 얻었다.

2부 수업 공개에서는 수학, 영어, 한국사, 통합과학 등 다양한 교과 수업이 진행되었다.

학생들은 질문에 대해 스스로 사고하고 토의하며 발표와 탐구 활동을 통해 IB 수업의 특징을 자연스럽게 드러냈고, 교사들 역시 개념 기반 질문과 피드백 중심의 교수 전략을 바탕으로 학생들의 사고를 유도해 깊이 있는 배움을 지원했다.

이어 진행된 수업 나눔을 통해 수업 설계의 취지와 평가 방향에 대한 깊이 있는 논의가 이루어졌다.

참석자들은 단재고가 수업과 평가 전반에서 IB 철학이 실질적으로 구현되고 있다는 점이 인상 깊었다.”는 반응을 보였다.

정관숙 단재고등학교장은 이번 공개의 날은 단재고가 지향하는 탐구-실행-성찰의 교육 문화가 어떻게 실현되고 있는지를 보여주는 자리였다.”라며, “앞으로도 모든 학생이 깊이 있는 배움을 실현하며 성장할 수 있도록 교육 공동체와 함께 IB 교육을 지속해 나가겠다.”고 전했다.

한편, 단재고등학교는 IB DP 후보학교로서, IB 월드스쿨 인증을 목표로 교육과정과 학교 문화를 IB 철학에 기반해 구축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