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08.19 (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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충청북도 교육청

충청북도교육청, 다채움 2.0 개통, 충북교육가족 누구나 배움과 성장을 한 곳에서 외 (8월19일 종합)

 

[819일 보도자료 목록]

구분

제 목 (6)

자료

사진

영상

담당부서

정책

(8. 19.) 다채움 2.0 개통, 충북교육가족 누구나 배움과 성장을 한 곳에서

< 8월 말까지 안정화 기간 후, 9월부터 본격 운영 >

배포시

미래교육추진단

다채움운영팀

이미지

043-290-8703

정책

(8. 19.) 충북교육청, 9월 다채움 활용 기초학력 진단 집중기간 운영

< 정확한 학습수준을 진단하고 맞춤형 지원으로 성장해요 >

×

전경

×

유초등교육과

기초학력지원센터

최지현

043-290-2206

행사

(8. 19.) 충북교육청, 한국교원대와 우수 교원 확보 협약 체결

×

교원인사과

중등인사팀

임종일

043-290-2646

행사

(8. 19.) 해양교육원, 학생 해양체험활동 수상사고 대응 합동훈련 실시

< 대천해수욕장 소재 4개 수련기관과 유관 기관 참가 >

×

×

해양교육원

제주분원

박광해

064-798-0103

행사

(8. 19.) 제천제일고, 한국영상자료원과 지역탐구 교육 추진

×

×

제천제일고

 

김경진

043-640-6245

행사

(8. 19.) 충주공고, 충북에듀테크소프트랩과 지역연계교육과정운영

< 현대엘리베이터 연계교육에 이어 첨단 AI, 로봇소프트웨어로 확대 >

×

×

충주공고

 

유진옥

043-841-1431

 

[819일 교육감 주요 일정]

시간

내 용

장 소

자료 유무

보도자료

사진

영상

09:00

을지연습 상황보고

본관 204

×

×

14:30

우수교원 확보 업무협약

본관 204

 

주요일정은 수시로 변동될 수 있으며, 보도자료가 제공되지 않는 사진영상은 배포되지 않으니 필요시 문의바랍니다.(290-2025)

 

 

 

 

다채움 2.0 개통, 충북교육가족 누구나 배움과 성장을 한 곳에서

8월 말까지 안정화 기간 후, 9월부터 본격 운영 -

 

 

 

충청북도교육청(교육감 윤건영)19(), 디지털 기반의 다차원적 학생 성장 지원을 위해 개발한 충북 다차원 학생 성장 플랫폼 <다채움(dcu.cbe.go.kr)><다채움 2.0>으로 고도화하여 개통했다고 밝혔다.

본격 운영에 앞서 이달 말까지 안정화 기간을 거친 후, 9월부터 정식 운영에 들어간다.

윤건영 교육감은 지난 13()에 채움모니터를 통해 <다채움 2.0> 안정화 상황을 점검하였고, 도교육청 교직원 및 도내 다채움 선도교원들의 노고를 격려하였다.

오는 9월에 정식 개통되는 <다채움 2.0>20239월부터 운영해 온 기존 플랫폼 기능을 대폭 개선확장했다.

우선, 서비스 대상을 학생, 교사는 물론 학부모까지 폭넓게 활용할 수 있도록 사용 대상이 확대되었고, 편의성과 서비스 접근성이 크게 높아졌다.

먼저, 채움클래스는 교수학습뿐 아니라 동아리활동, 자치활동 등 다양한 목적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개방되었고, 원클릭 수업 설계 기능과 학생 과제물 AI요약 및 표절검사 서비스가 추가되었다.

채움콘텐츠는 긍정적인 콘텐츠 생태계 구축을 위해 업로드와 조회 등 사용자 간 참여 기능이 강화하였다.

아울러, 학생 성장 기록은 다채움 안에서 학생 활동을 객관적 데이터로 시각화해 학생, 교사, 학부모 등 대상에 맞는 피드백이 제공될 예정이며, 기초학력 진단검사 문항의 유형을 다양화하고 진단결과 리포트를 제공한다.

또한, 진로진학 서비스를 신설했다. 커리어넷, 고용24 연계한 적성검사를 지원하고 진로진학 교사와의 학생 상담 매칭 및 관리를 할 수 있게 되었다.

<다채움 2.0 메뉴>

 

메뉴명

주요 내용

채움클래스

교수·학습 및 소통을 통해 사용자가 함께 배우고 성장하는 공간

채움콘텐츠

영상, 이미지, 문서, 수업꾸러미, 수업노하우 등의 콘텐츠를 공유하는 공간

스스로채움

학생들의 자기주도적 학습을 위한 공간

학생성장기록

다채움에서의 활동을 객관적인 데이터로 제공하는 공간

채움성장

기초학력, 나우늘봄, 체인지, 진로진학 등 학생의 전인적 성장을 위한 공간

채움더하기

양질의 공공 및 민간 교육 서비스를 연계하여 제공하는 공간

<다채움 2.0>은 개발 초기부터 충북의 초고 교사가 함께 참여하여 기획하고 설계하였으며, 다방면의 교육 전문가의 자문을 구하고, 현장 중심의 플랫폼으로 구현될 수 있도록 하였다.

 

이 외에도 개인정보보호위원회의 인증을 받은 외부 기관을 통해 <다채움 2.0>에서 개인정보의 안전한 관리 여부 및 그 수준을 개통 전에 객관적으로 평가받고 사전 조치하는 등 개인정보 보호를 더욱 강화하였다.

다채움 선도교원인 이미경 교사(소수초)“<다채움 2.0> 수업의 설계나 과제, 평가 기능이 사용하기에 매우 편리하고, 무엇보다 학생들이 <스스로채움>을 활용해 자기주도 학습에 참여하면서 학습 속도가 다른 학생들의 맞춤형 학습은 물론 학습에 흥미를 느끼게 될 것으로 보인다.”라고 말했다.

윤건영 교육감은 “<다채움 2.0>을 통해 오프라인을 넘나들며 시공간의 제약 없이 배움과 소통이 이뤄지고, 학생 한 명 한 명이 자신의 꿈과 끼를 마음껏 펼칠 수 있는 또 하나의 배움의 공간이 되길 기대한다.”라며, “앞으로도 현장의 목소리에 항상 귀 기울이며, 디지털 기술이 교육 현장에서 실질적이고 혁신적인 변화를 만들 수 있도록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붙임 다채움 2.0에서 달라지는 점 1

 

붙임1

<다채움 2.0>에서 달라지는 점

 

 

구분

주요 변화 내용

다채움 1.0

다채움2.0

사용자

교사, 학생

교사, 학생, 교직원, 학부모

클래스

교수학습기능 중심

교수학습 외에도 체험활동, 동아리, 업무/소통을 위한 다양한 기능 지원

콘텐츠

단순 업로드 및 조회

콘텐츠의 업로드, 조회, 좋아요, 구독, 등을 통한 사용자 간 콘텐츠 생, , 소비 생태계 구축

교수학습

수업 자료 및 과제의 단순
업로드 및 저장

원클릭 수업 설계, 수업 중 교사학생 화면의 실시간 화면 모니터링 및 판서

학생 과제물 AI요약 및 표절검사

평가

비실시간 컴퓨터 기반 평가

클래스 단위의 평가 결과
단순 조회

실시간 컴퓨터 기반 평가

클래스 단위의 평가 결과 조회 및 대시보드(평가결과 통계 시각화) 제공

학생 성장 기록

단순한 수업·평가 결과 제공

(다채움 문항, 콘텐츠 활용)

종합적인 학생성장보고서 제공

(학습성취수준, 독서기록, 기초학력 검사결과 등)

자기주도학습

학년 및 교과 기반 콘텐츠 제공

학생 수준 진단 및 설정을 통한 맞춤형 콘텐츠 제공

기초학력

진단보정

검사지 보기 단순 유형 지원

검사지 보기 다중 유형 지원

(한 문제씩 보기, 전체 문제 스크롤하여 보기)

진로탐색 및

설계지원

-

커리어넷, 고용24와 연계한 적성검사 지원

진로진학 교사와의 학생 상담 매칭 및 관리 지원

공공

민간서비스

채움책방

(개통 당시)

채움모니터, 채움수학, 채움수능, 채움코딩, 채움타자, 채움영어(9), 채움오피스(9)

 

 

 

 

충북교육청, 9월 다채움 활용 기초학력 진단 집중기간 운영

- 정확한 학습수준을 진단하고 맞춤형 지원으로 성장해요-

 

 

 

충청북도교육청(교육감 윤건영)818()부터 오는 930()까지 도내 초 1부터 고 1까지 전 학생을 대상으로 다채움 활용 기초학력 진단 집중기간을 운영한다.

이번 진단검사는 전국 시도교육청 중 유일하게 충북교육청만 9월에 전 학생을 대상으로 시행하는 것으로 기초학력 보장과 맞춤형 학습 지원을 위한 중요한 기초 자료로 활용된다.

특히, 9월 기초학력 진단검사는 교과별영역별 결과 분석 기능을 강화해 학생과 학부모는 정밀하고 세심한 진단 결과를 확인할 수 있으며, 학교는 개개인의 학습 수준을 면밀히 파악해 맞춤형 학습지원을 계획할 수 있게 되었다.

또한, 1 ~ 1의 이주배경 학생들에게 3Rs(읽기, 쓰기, 셈하기)와 국어수학 교과 검사지를 베트남어, 러시아어, 중국어, 몽골어로 번역하여 제공한다. 번역본은 지난 3월부터 지원하였으며, 이번 9월 진단검사에서는 수학 교과와 학년을 확대하였다.

윤건영 교육감은 한 아이도 배움에서 뒤처지지 않도록, 학생 한 명 한 명의 학습 수준을 정확하게 진단하고 적시에 지원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라며, “다채움 2.0 플랫폼 기반 기초학력 진단검사가 모든 학생의 배움과 성장을 든든히 뒷받침하는 출발점이 되길 바란다.”라고 말했다.

한편, 충북교육청은 학교가 학생성장 맞춤형 기초학력 보장 프로그램을 내실있게 운영할 수 있도록 교과보충 집중 프로그램인 <더 배움 학교>, 수업 협력 강사인 <기초학력 튜터>, 사회정서 등 복합적인 요인으로 학습에 어려움을 겪는 학생들을 위한 <두드림 학교> 등 다양한 기초학력 보장 사업도 지원하고 있다.

 

 

 

충북교육청, 한국교원대학교와 우수 교원 확보 협약 체결

 

 

 

충청북도교육청(교육감 윤건영)19() 오후, 교육감실에서 한국교원대학교(총장 차우규)와 우수 교원 확보를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날 업무협약식은 윤건영 교육감, 차우규 총장을 비롯한 관계자 10여 명이 참석했다.

양 기관은 우수 교원 양성과 확보를 위한 협력 네트워크 구축 및 충북 지역교육 발전을 위해 상호 협력하기로 했다.

협약의 주요 내용은 졸업예정자 대상 기간제 교사 인력풀 등재 추진 예비교사 역량 강화 교사 연수 지원 체제 강화 교육 협력 프로그램 개발 등이며 세부적인 사항은 별도의 협의를 거쳐 정하기로 했다.

충북교육청과 한국교원대학교는 이번 협약을 계기로 긴밀한 협력 관계를 유지해 교육 현장에 필요한 교원을 안정적으로 지원하기 위한 다양한 방안을 지속적으로 논의할 계획이다.

윤건영 교육감은 한국교원대는 교원양성, 교육연수, 교육연구를 모두 수행하는 종합교원양성대학이다. 이 전문성과 인프라를 바탕으로 예비교원 인력풀이 현장에서 원활이 운영될 수 있도록 현장 적응과 역량 강화를 위한 연수와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라며, “오늘의 협약이 충북교육의 안정성과 미래 경쟁력을 높이는 출발점이 되기를 바란다.”라고 말했다.

 

 

 

 

해양교육원, 학생 해양체험활동 수상사고 대응 합동훈련 실시

- 대천해수욕장 소재 4개 수련기관과 유관 기관 참가 -

 

 

 

충청북도교육청 직속기관 해양교육원(원장 박종한)19() 오전, 대천해수욕장에서 학생 수상사고 대비 합동훈련을 실시하였다.

이번 훈련은 충청북도해양교육원 주관으로, 인근 3개 해양수련기관(서울특별시교육청학생교육원 대천임해교육원, 충청남도교육청해양수련원, 대전학생해양수련원) 보령해양경찰서, 보령소방서, 보령시청 등 유관기관이 함께 참여하였다.

해양안전사고 예방 및 신속한 구조를 위해 수상안전장비 점검 해상 구조요청 및 신고 해상수색 및 구조 응급환자 대처 요령(저체온, 해파리, 찰과상, 골절, 심정지 등)과 실제 수상사고 사례를 기반으로 예방교육도 함께 이루어졌다.

훈련에 참여한 박지민 수련지도사는 이안류에 의한 조난사고를 가상한 해상수색과 구조가 힘든 과정이었지만, 학생 안전을 위해 중요한 역할을 할 수 있어서 보람이 있었다.”라고 밝혔다.

박종한 해양교육원장은 충북의 학생과 교직원, 학부모가 신뢰하는 해양체험이 되도록, 모든 활동에서 안전을 최우선하겠다.”라고 하였다.

향후, 이번 훈련 평가회를 통해 훈련의 개선점과 안전사고 사례 및 대응방안 등을 모색하고, 차년도 운영계획에 반영할 예정이다.

 

 

 

 

 

제천제일고, 한국영상자료원과 지역탐구 교육 추진

- 다양성, 환경 주제로 영화감상 및 전문가 강연, 지역사회 문제해결 활동으로 확대 -

 

 

 

제천제일고등학교(교장 최진욱)19(), 한국영상자료원의 <찾아가는 영화관> 프로그램과 연계해 지역탐구 교육 활동을 진행했다.

자율형 공립고 2.0 지정 이후 지역사회와 협력하여 학교 교육의 질을 높이고 다양한 자율적 교육과정을 운영하기 위한 노력의 일환이다.

2학년 학생들은 청주동물원을 배경으로 한 야생동물 보호 공존 환경 다큐멘터리 <생츄어리>를 관람한 후, 환경 분야 전문가의 특강을 통해 기후 위기와 환경 보존의 중요성을 배우며 지속가능한 삶에 대한 이해를 도왔다.

1학년 학생들도 영화 <코코> 감상에 이어 다양성과 포용의 가치를 주제로 인문학 전문가와 강연을 진행해 문화적 다양성과 삶의 의미에 대한 성찰의 기회를 가졌다.

제천제일고는 이번 프로그램 이후 학생들이 지역사회 내 문제를 직접 탐구하고 해결 방안을 모색하는 활동을 이어갈 계획이다.

최진욱 제천제일고등학교장은 어떤 프로그램이든 보고 듣는 것에 그치지 않고, 지역과 함께하는 학생 주도 탐구와 실행을 통해 실질적인 문제 해결 능력과 공동체적 책임 의식이 함께 길러질 것으로 기대한다.”라며, “앞으로도 지자체 및 지역기관과 협력하여 학생 중심의 다양한 융합 교육 프로그램을 지속적으로 확대할 것이라고 밝혔다.

 

 

 

 

 

충주공고, 충북에듀테크소프트랩과

지역연계교육과정II 운영

- 현대엘리베이터 연계교육에 이어 첨단 AI, 로봇소프트웨어 분야로 확대 -

 

 

충주공업고등학교(교장 장영)19(), 국립한국교통대학교 충북에듀테크소프트랩과 협력해 로봇소프트웨어개발 전문교과를 활용한 두 번째 지역연계교육과정을 운영한다고 밝혔다.

지난해 현대엘리베이터와의 승강기 분야 지역기업 연계교육과정에 이어, AI, 첨단기술 분야로 지역 협력 교육 범위를 넓혔다.

학생들이 학교 일과중에 월 1회 국립한국교통대 충북에듀테크소프트랩을 직접 방문하여 AI소프트웨어 분야의 교수진과 연구원 등 전문가로부터 AI 및 최신 기술를 직접 배우게 된다.

교육 내용에는 UAM인공지능증강현실(AR)로봇 제어 프로그램 개발 등 4차 산업혁명 핵심 기술과 모빌리티 교육이 포함되며, 실습 중심의 프로젝트형 수업이 진행된다.

양 기관은 사전 협의를 통해 학생 수준에 맞춘 맞춤형 실습 모듈 지역전략 산업과 연계한 VR 체험 실습(UAM) 에듀테크 기반의 참여형 프로그램(드론, 자율주행) 안전관리 및 시설 활용 규정 등을 마련했다.

특히, 수업 흥미를 높이기 위해 게임형 미션 수행, 포트폴리오 제작 등 다양한 학습 방식을 적용한다.

지역 대학의 우수한 자원을 활용하여 학생들은 AI, 로봇소프트웨어 분야 전문성을 기르고, 첨단 산업 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창의융합형 인재로 성장하게 될 것이라 기대된다.

장영 충주공업고등학교장은 올해 충북에듀테크소프트랩과의 연계는 직업계고 학생들에게 AISW 분야의 디지털 실무 역량으로 확장된 경험으로 많은 성장이 기대되는 좋은 기회를 만들었다.”라며, “앞으로도 지역 기업대학과의 지속적인 협력을 통해 학생들이 미래 산업을 이끌 전문 기술인재로 성장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다.”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