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10.13 (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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충청북도 교육청

충북교육청, 임태희 경기교육감 초청 미래교육을 위한 도전과 실천 공유 외 (10월13일 종합)

 

[1013일 보도자료 목록]

구분

제 목 (5)

자료

사진

영상

담당부서

행사

(10. 13.) 충북교육청, 임태희 경기교육감 초청해 미래교육을 위한 도전과 실천 공유

< 디지털 플랫폼을 활용한 서논술형 평가 등 다채움 발전 방향 모색 >

×

정책기획과

기획조정팀

이선영

043-290-2102

행사

(10. 13.) 윤건영 교육감, 학생주도 위기상황 대응훈련 참관위해 사천초 방문

< 학교 내 돌발적 위기상황 대응을 위한 모의훈련 실시 >

×

체육건강안전과

학교안전팀

신인철

043-290-2165

행사

(10. 13.) 학생수련원, 탄금호 물살을 가르며 배우는 성장과 도전

< 충주예성초 학생 대상 중원탐험활동 자기성장 프로그램 운영 >

×

×

학생수련원

운영기획부

안진석

043-531-1862

기타

(10. 13.) 해양교육원 제주분원, 교직원 대상 힐링 프로그램 곶자왈을 탐하라 참가자 모집

전경

×

해양교육원

제주분원

김순경

064-798-0104

행사

(10. 13.) 제천제일고, 단국대와 바이오헬스 진로융합탐구 프로젝트 진행

×

×

제천제일고

 

김경진

043-640-6245

 

[1013일 교육감 주요 일정]

시간

내 용

장 소

자료 유무

보도자료

사진

영상

08:20

등교맞이 및 위기상황 대응훈련 참관

사천초등학교

10:10

경기교육감 초청 역량 강화 교육

화합관

14:00

429회 임시회 1차 본회의

본회의장

×

×

×

 

주요일정은 수시로 변동될 수 있으며, 보도자료가 제공되지 않는 사진영상은 배포되지 않으니 필요시 문의바랍니다.(290-2025)

 

 

 

 

충북교육청, 임태희 경기교육감 초청 미래교육을 위한 도전과 실천 공유

- 디지털 플랫폼을 활용한 서논술형 평가 등 다채움 발전 방향 모색 -

 

 

 

충청북도교육청(교육감 윤건영)13() 오전 10, 화합관에서 임태희 경기도교육감을 초청하여 특강을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번 특강은 지속가능한 교육정책 거버넌스 구축과 우수 정책 벤치마킹을 목적으로 경기교육청의 주요 정책 사례와 미래 교육 방향을 공유했다.

임태희 교육감은 <경기 미래교육의 도전과 실천>을 주제로 경기교육 우수 정책 홍보 영상 상영 경기 공유학교 및 AI 기반 플랫폼인 <하이러닝> 등 새로운 경기교육의 교육정책 사례 발표 질의응답 등이 진행되었다.

또한, 오찬숙 경기도교육청 디지털인재국장의 서논술형 평가 확대를 위한 하이러닝의 방향과 운영 사례 등 설명이 이어졌다.

경기도교육청의 하이러닝은 에듀테크 기반의 미래형 경기 교육 플랫폼으로 AI 기반의 맞춤형 진단과 콘텐츠 추천 및 학습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특강 후, 에듀테크 기반의 교육 플랫폼 협력방안 모색을 위해 소통의 장도 마련해 다채움과 하이러닝이 추구하는 교육의 공공성과 학생 맞춤형 지원에 대해서도 서로의 의견을 나누었다.

임태희 경기교육감은 귀중한 자리를 마련해준 윤건영 교육감님께 감사의 말씀을 전한다. 오늘 강의에서 이야기한 내용은 경기와 충북의 학생들에게 국한된 내용이 아니라 대한민국의 미래인 우리 아이들을 위한 내용이다. 하이러닝과 다채움 등 디지털 플랫폼과 서논술평 평가를 위한 협력과 연대를 통해 더 나은 교육의 길을 함께 만들었으면 한다.”라고 전했다.

윤건영 교육감은 지역을 넘어선 공통의 과제를 대응하기 위해 타시도의 우수한 정책과 미래교육의 방향을 함께 공유하며, 충북교육 정책을 다시 되돌아보는 뜻깊은 자리였다.”라며, “거버넌스 구축은 각 시도의 특징을 살리면서 서로의 정책을 세밀히 다듬어 가는 든든한 토대가 될 것이다. 함께 해준 임태희 교육감님께 감사의 말씀을 드린다라고 말했다.

한편, 윤건영 교육감은 제주와 경기교육청을 방문해 시도교육청 간 정책 공유 자리를 이어갈 예정이다.

 

 

 

 

 

윤건영 교육감, 학생주도 위기상황 대응훈련 참관 위해 사천초 방문

- 학교 내 돌발적 위기상황 대응을 위한 모의훈련 실시 -

 

 

 

윤건영 충청북도교육감은 13(), 지난 4월 청주의 한 고교에서 일어난 사건을 통해 마련된 학교안전 강화 종합대책에 따른 학교 내 돌발적 위기 상황 대응을 위해 전교생 대상 학생주도 위기상황 모의대응훈련을 실시한 사천초등학교를 방문했다.

이번 훈련은 실제 학교에서 일어날 수 있는 돌발 상황 중 흉기 난동을 가정해 교직원 및 학생들이 매뉴얼에 따라 위기 상황에 대한 실천력을 강화하기 위해 마련되었다.

윤건영 교육감은 학교안전강화 종합대책에 따라 학교안전조직기반 위기대응팀의 임무 수행 등을 확인하며 실질적 위기 대응 훈련을 확인했다.

특히, 청원경찰서 율량지구대 경찰관들이 함께하여 지역 내 유관기관과의 협조체제도 구축하였다.

오는 15(), 윤건영 교육감은 사천초를 다시 방문해 교직원과의 소통의 장을 갖고 학교 상황에 맞는 학교안전강화를 위한 실질적이고 구체적인 해결방안을 모색하고, 학교현장의 어려움 등을 청취할 예정이다.

윤건영 교육감은 예상치 못한 상황을 가정해 당황스럽고 두려운 순간얼마나 침착하게 행동할 수 있는지를 점검해 보는 자리였다.”라며, “꾸준한 준비와 훈련이 안전한 학교를 만드는 가장 확실한 방법이다. 실전과 같은 훈련을 통해 경각심을 높이고 대응훈련의 필요성을 실감해 안전을 생활화하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라고 말했다.

한편, 충북교육청은 학교 내 돌발적 위기 상황 대응 모의훈련 영상을 관내 학교에 공유하고, 위기상황 대응 매뉴얼을 제작 및 안내하여 학교 내 상황 발생 시 행동 요령을 구체화하여 학교 현장의 안전 확보를 강화해 나갈 계획이다.

 

 

 

 

 

학생수련원, 탄금호 물살을 가르며 배우는 성장과 도전

- 충주예성초 학생 대상 중원탐험활동자기성장 프로그램 운영 -

 

충청북도교육청 직속기관 학생수련원(원장 최영미)은 중원탐험활동에 13()14() 12일간, 예성초등학교 5, 6학년 학생 39명을 대상으로 2일간 자기성장 프로그램 탐험활동을 운영한다.

중원탐험활동은 올해 3월부터 10월 현재까지 도내 18개교 15, 344명의 학생이 참여했으며, 자연과 교감하며 환경의 소중함을 인식하고, 다양한 체험을 통해 인내심과 배려심을 기르는 프로그램이다.

수상활동(카약킹) 체인지 플랫폼을 활용한 보물찾기 환경교육 캠핑 체험 필사(마음에 새기는 글) 자체취사 자기성장 발표 등이 운영되며, 학생 스스로의 성장을 이끌고 공동체적 삶의 가치를 배우도록 하는 체인지(體人智) 자기성장 프로그램으로 운영되고 있다.

특히, 특성화 프로그램인 수상활동(카약킹)은 충주의 탄금호를 배경으로 수상안전교육을 받은 후 약 2.5km 거리의 용섬을 둘러보는 활동으로, 탄금호의 역사 이야기를 듣고, 패들링 기술을 배우며 여울목을 통과하는 모험을 경험했다.

이번 활동에 참가한 한 학생은 새로운 경험을 할 수 있어 좋았고 친구와 함께 패들을 저으면서 협동심과 의사소통의 중요성이 무엇인지 알게 되었다. 물이 무서웠었는데 그래도 끝까지 해냈다는 뿌듯함을 느낄 수 있어서 정말 좋았다.”라며 소감을 밝혔다.

최영미 학생수련원장은 학생들이 두려움을 넘어 자기 성장을 이루고, 공동체 활동에 집중할 수 있는 귀중한 시간이 되었길 바란다.”라며, “앞으로도 자기성장 프로그램을 확대 운영하여 더 많은 학생들이 도전과 협력의 경험을 쌓을 수 있도록 하겠다.”라고 말했다.

 

 

 

 

 

해양교육원 제주분원, 교직원 대상 힐링 프로그램 곶자왈을 탐()하라!’참가자 모집

 

 

 

충청북도교육청 직속기관 해양교육원(원장 박종한) 제주분원은 충북 도내 교직원을 대상으로 제주의 원시림 곶자왈을 테마로 한 힐링 프로그램곶자왈을 탐()하라!의 참가자를 모집한다고 밝혔다.

프로그램은 올해 처음 기획되어 오는 122()부터 5()까지 3 4일간 진행되는 체험형 힐링 프로그램으로, 제주의 대표 생태자원인 곶자왈 숲을 직접 걸으며 생태지질문화적 가치를 체험하고, 요가와 치유 활동을 통해 지친 심신을 회복할 수 있도록 구성되었다.

신청기간은 1013()부터 1019()까지이며, 충북교육청 소속 교직원이라면 누구나 신청이 가능하다.

참가 신청은 해양교육원 누리집을 통해 온라인으로 접수하면 되며, 최종 참가자 20명은 컴퓨터 무작위 추첨을 통해 선정될 예정이다.

1일차에는 산양큰엉곶 탐방과 요가체험 2일차에는 치유의 숲과 한림공원 탐방 및 요트체험 3일차에는 교래자연휴양림, 한라산 둘레길 걷기, 감귤따기와 요가체험이 진행되고 마지막 날인 4일차에는 승마체험과 환상숲 곶자왈 공원 탐방이 진행된다.

박종한 해양교육원장은 자연 속 곶자왈에서의 산책을 통해 마음까지 맑아지는 소중한 시간이 되기를 바란다.”라며, “이번 프로그램이 일상에 지친 교직원들의 몸과 마음을 치유하는 계기가 되었으면 한다.”고 말했다.

 

[붙임] 2025. 4곶자왈을 탐()하라!교직원 프로그램 운영 계획

 

 

 

2025. 4곶자왈을 탐()하라!교직원 프로그램 운영 계획

 

 

 

충청북도해양교육원제주분원

 

1

 

관 련

 

2025. 해양교육원 주요업무 계획 [3] 성장과 치유의 교직원 연수

 

2

 

목 적

 

제주 테마 체험을 통해 지역·사회·문화·자연적 특성에 대한 이해 증진 및 올바른 제주 인식 제고

자기 성찰 및 타인에 대한 공감 능력 향상을 통한 교직원 간 소통 강화

교직원의 사기 진작과 자긍심 고취를 통한 조직 문화 개선

 

3

 

방 침

 

교육과정: 사전 안전교육을 포함하여 총 20시간 편성·운영

안전관리: 각종 전염병 예방 및 관리 지침을 철저히 준수

성과환류: 종료 후 참가자 대상 만족도 조사 실시 및 결과를 향후 프로그램 개선에 반영

 

4

 

추진계획

 

기간: 2025. 12. 2.() ~ 12. 5.() / 34

장소: 충북해양교육원 제주분원 및 제주도 일원

시간 인정: 교원(상시 직무연수), 지방공무원(상시 학습 집합교육), 교육공무직(교육훈련)으로 총 20시간 인정

대상: 충청북도교육청 소속 교직원 20

, 2022~2024년 제주분원 주관 프로그램 참여자는 제외

준 비 물: 간편한 복장, 운동화 등 활동에 적합한 복장

참가비용: 식비, 숙박비, 프로그램비 일부 무료 제공

여비(교통비)는 소속기관 판단에 따라 별도 지급

숙소: 21실 기준 배정

항공편: 참가자 개별 예매

 

122: 청주출발 제주도착, 대한항공, 13:15 출발

125: 제주출발 청주도착, 티웨이항공, 14:50 출발

 

5

 

세 부 내 용

 

일 정

시 간

프 로 그 램

이수 시간

비 고

1일차

 

14:30~15:00

제주공항 집결(15:00까지)

 

본 일정은 현지 상황

(기상 여건 등)에 따라 아래 장소로 변경되거나 일정이 조절될 수 있음

- 아쿠아플라넷

- 아르떼뮤지엄

- 작은 영화관

- 도립미술관 등

 

15:00~18:00

산양큰엉곶

2

18:00~19:00

저녁 식사

 

19:00~20:30

마음다짐 - 요가

1

20:30~

자유시간

 

2일차

 

07:00~08:00

아침 식사

 

08:00~12:30

서귀포 치유의 숲

4

12:30~13:30

점심 식사

 

13:30~16:00

요트 체험

2

16:00~18:00

한림공원

2

18:00~19:00

저녁 식사

 

19:00~

자유시간

 

3일차

 

07:00~08:00

아침 식사

 

08:00~12:30

교래자연휴양림

3

12:30~13:30

점심 식사

 

13:30~15:30

한라산 둘레길 8구간(절물조릿대길)

2

15:30~18:00

감귤따기 체험

1

18:00~19:00

저녁 식사

 

19:00~20:30

마음다짐 - 요가

1

20:30~

자유시간

 

4일차

07:00~08:30

아침 식사 및 정리

 

08:30~10:00

승마체험

1

10:00~12:30

환상숲 곶자왈 공원

1

12:30~13:30

점심 식사

 

13:30~14:50

제주공항 이동 및 수속

20

 

 

 

 

제천제일고, 단국대와 바이오헬스 진로융합탐구 프로젝트 진행

 

 

 

제천제일고등학교(교장 최진욱)13(), 단국대학교 천안캠퍼스에서 개최되는 2025 바이오헬스 혁신 융합대학 고교연계 진로체험 프로그램에 참여하여 바이오헬스 진로융합탐구 프로젝트를 진행했다.

이번 프로젝트는 단순한 체험 활동을 넘어 학생 개개인의 진로 관심사와 연계한 심화 연구를 진행할 수 있도록 설계된 것이 특징으로, 단국대학교의 바이오헬스 전공 교육 및 학문 현장을 체험하며, 미래 산업 전망과 연계된 직업군을 탐색했다.

또한, 실제 연구 과정과 실습을 바탕으로 바이오헬스 산업의 발전 동향을 이해하고, 향후 진로 선택에 필요한 구체적 경험을 축적하였다.

프로젝트는 제천진로지원센터와 공동으로 기획해 지원되었으며, 고교-대학 연계를 통한 지역 기반 진로교육 협력의 의미 있는 사례로 평가받았다.

최진욱 제천제일고등학교장은 이번 프로그램은 학생들이 바이오헬스라는 차세대 성장 분야에 대한 학문적직업적 이해를 넓히고, 주제 탐구를 통한 협력적 문제 해결력과 창의적 설계 능력을 기르는 소중한 기회가 될 것이라며, “앞으로도 대학과 지역사회와 연계한 다각적인 프로그램을 통해 미래 인재 양성에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말했다.

한편, 제천제일고는 2024년 자율형공립고 2.0에 선정된 이후 지자체 및 유관기관과의 협력을 강화하며, 학생 맞춤형교육과정과 다양한 진로탐구 활동을 제공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