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10 (일)

  • 맑음동두천 5.3℃
  • 맑음강릉 9.2℃
  • 맑음서울 6.3℃
  • 맑음대전 5.8℃
  • 맑음대구 7.6℃
  • 맑음울산 8.2℃
  • 맑음광주 8.0℃
  • 맑음부산 9.8℃
  • 맑음고창 7.4℃
  • 맑음제주 10.5℃
  • 맑음강화 6.2℃
  • 맑음보은 5.2℃
  • 맑음금산 5.5℃
  • 맑음강진군 9.1℃
  • 맑음경주시 7.8℃
  • 맑음거제 9.4℃
기상청 제공

보은/옥천/영동

영동군, 똑! 소리 나는 분리수거 방법, 쓰레기 이렇게 배출해 주세요! 외 (12월7일 종합)

 

1. 영동부용 고령자복지주택 사회복지시설 업무협약

영동군, LH 충북본부와 협약, 고령화 시대 주거와 복지 한번에 해결

주민복지과 노인복지팀장 김호욱 ☎ 740-3355 (담당자 전희창 ☎ 740-3356)

 

고령화 시대, 충북 영동군의 선진 주거정책이 착착 진행되고 있다.

 

영동군은 7일 영동부용 고령자복지주택 사회복지시설에서 건물 완공에 따른 사회복지시설의 효율적인 운영과 주거복지 강화를 위한 시설 인계인수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날 행사에는 정영철 영동군수와 김응태 LH 충북지역본부장 등 관계자가 참석했다.

 

지난 2019년 9월 영동군은 공동사업 시행자인 LH와 사업의 원활한 추진에 필요한 제반사항을 정하기 위해 업무협약을 체결한 바 있다.

 

총사업비 268억원중 주택 건립비는 LH가 부담하고, 영동군에서는 부지 제공과 사회복지시설 조성비 및 제반비용 등 16억원을 분담하는 방식으로 진행됐다.

 

지난 2021년 3월 기공식을 시작으로, 차질없이 공사가 진행돼 올해 말 최종 완공을 앞두고 있다.

 

사회복지시설 건물에는 100평 규모의 목욕탕을 비롯하여 경로당, 경로식당, 다목적공간 등의 사회복지시설이 1,500㎡ 규모로 배치됐다.

 

입주민을 포함한 지역주민들의 위생여건 개선 및 노인일자리와 각종 프로그램 제공 등 다양한 노인복지 서비스가 지원될 예정이다.

 

고령화 시대를 맞아 지역 주민들의 주거와 복지를 한 번에 해결할 지역의 종합복지시설로서의 역할을 톡톡히 할 것으로 보인다.

 

정영철 영동군수는 “이번 고령자복지주택 건립으로 인하여 복지 사각지대의 취약계층인 무주택 노인가구 208세대에게 주거문제 해결에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라며 “내년 2월말까지 어르신들께서 본격 입주가 완료되면, 주거안정과 생활여건 향상을 비롯해 우리군 지역사회의 노인복지서비스 수준이 한 단계 상승할 것으로 보인다” 라고 말했다.

 

한편, 영동부용 고령자복지주택은 2019년 4월 충청북도에서 유일하게 국토교통부 공모사업에 선정되어 영동읍 부용리 85번지 일원에 총사업비 268억원을 들여 영구임대주택(39㎡) 168호와 국민임대주택(56㎡) 40세대로 조성되었다.

 

 

2. 영동군, 노지포도 스마트농업 육성방안 세미나 ‘고품질 포도생산 선도’

농정과 스마트팜유치TF팀장 임동영 ☎ 740-3446(담당자 임재구 ☎ 740-3447)

 

충북 영동군이 지난 7일 ‘노지포도 스마트농업 육성방안’을 영동와인터널 이벤트홀에서 토론회를 개최하고 그 방안을 논의했다.

 

김진석 영동군 부군수를 단장으로 구성된 노지포도 스마트농업 시범단지 조성사업 추진단과 영동군포도연합회 및 지역주민 70여 명이 참석했다.

 

토론회는 충북대학교 오명민교수가 좌장을 맡고 지역농업네트워크협동조합연합회 충북지사 김햇살지사장이 ‘영동포도 노지스마트농업 시범단지 육성방안’에 에 대하여 주제발표를 했다.

 

이어서 한국생산기술연구원 중소형스마트팜추진단 양승환단장, 전남대학교 조정안교수, 순천대학교 이명훈교수와 연암대학교 이인규교수가 토론자로 참여해 국내 스마트팜과 노지포도 스마트농업에 대한 다양한 의견을 나누었다.

 

지역농업네트워크협동조합연합회 충북지사 김햇살 지사장은 디지털 데이터 기반의 노지포도 시범단지를 통하여 충북 영동 노지포도를 ‘맛있는 포도 똑똑하게 자라는 스마트밸리’로 조성하여 노동력 절감 30%, 당도 2브릭스(Brix) 상승, 수출 포도단지 100% 확대 목표를 달성하는 ‘스마트 영농으로 풍미가 가득한 고품질 포도 생산을 선도하는 충북 영동’ 스마트농업 목표를 제시했다.

 

충북대학교 오명민 교수는 “충북에 제일 많은 포도 생산지인 영동군에 노동력 절감과 과수 품질의 향상을 위한 스마트농업 도입을 위해서 데이터 기반 확충, 우수 재배 농가 활동 모델링, 고품질 수출관리 체계 구축에 지자체와 정부가 조금 더 적극적으로 지원을 아끼지 말아야 한다.”는 의견을 제시했다.

 

영동 노지포도 스마트농업 시범단지 추진단장인 김진석 영동군 부군수는 “최근 생산 급증한 샤인머스켓의 품질향상과 수출 증대를 위해 전체 포도 생산의 80%를 차지하는 노지 비가림 재배시설 개량과 데이터에 기반한 생산체계 구축이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지적했다.

 

또한 “노지포도 스마트농업 시범단지 조성은 UR 협상 이후 하락한 국내 포도산업을 재 부흥시키는 중요한 사업이 될 것이라고 영동군은 생각하며, 한국 포도 산업 육성을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하여 미래농업을 선도하고, 중앙정부의 공모사업도 적극 발굴하여 함께하는 군민 살맛나는 영동 발전을 위한 적극 행정을 추진하겠다”라고 강조했다.

 

 

3. 영동군, 사랑의 온도탑 제막!

주민복지과 복지기획팀장 이인경 ☎ 043-740-3351 (담당자 황두현 ☎ 740-3352)

 

충북 영동군은 지난 7일 영동군청 중앙현관에서 ‘희망2023 나눔캠페인’을 알리는 사랑의 온도탑 제막식을 가졌다고 밝혔다.

 

이날 제막식에는 코로나 19 확산 방지를 위해 김진석 부군수와 김창호 지역사회보장대표협의체위원장, 강수성 지역사회보장실무협의체위원장, 민병수 대한노인회영동군지회장 등 최소한의 인원만 참석했다.

 

올해 충청북도 사랑의온도탑 모금 목표액은 81억 3천만원으로 목표금액의 1%인 8100만원이 모금될 때마다 사랑의 온도탑 온도는 1도씩 올라간다.

 

충북사회복지공동모금회가 주관하는 이 캠페인은 ‘함께하는 나눔, 지속가능한 충북’이란 슬로건을 걸고 내달 1월 31일까지 2개월간 전개된다.

 

모아진 성금은 저소득층과 위기가정 긴급 지원 등에 사용될 예정이다.

 

성금모금은 충북사회복지공동모금회의 영동군 성금계좌 및 방송사 성금계좌를 통해 가능하며 영동군청 주민복지과와 각 읍·면사무소에서도 접수가 가능하다.

 

4. 똑! 소리 나는 분리수거 방법, 쓰레기 이렇게 배출해 주세요!

양산면, 찾아가는 분리수거 배출방법 교육 눈길

양산면 주민복지팀장 안보영 ☎740-5885 (담당자 이은선 ☎ 740-5887)

 

충북 양산면이 각 마을경로당을 직접 찾아가 올바른 쓰레기 분리배출 방법 교육과 자원순환의 중요성에 대한 주민홍보에 나서고 있다.

 

양산면사무소는 생활쓰레기의 효율적인 관리와 오랫동안 방치된 생활쓰레기로 인해 발생하는 지속적인 민원 예방을 위해 이 같은 소통의 자리를 마련했다.

 

지난 11월 2일 양산면 호탄리 곡촌마을을 시작으로 원당리를 거쳐 7일 누교리 마을에서 관련교육을 시범적으로 실시했다.

 

면은 포장음식과 신선식품 배송 등 일회용품 사용이 늘어나면서 분리배출에 대해 어려움을 겪고 있는 지역 노인들에게 생활에서 쉽게 접할 수 있는 쓰레기를 직접 보여주며 분리배출 품목과 방법에 대한 교육을 실시했다.

 

교육 후 주민들은 “분리배출이 어렵다고만 생각했는데 이렇게 직접 찾아와서 알기쉽게 방법을 알려주어 큰 도움이 됐다”라며 “자원 재활용을 위해 좀 더 세심하게 신경써서 버려야 하는 것을 알게 됐다”며 감사함을 전했다.

 

또한, 교육시 폐가전제품 무상수거서비스 안내와 불법투기나 소각시 과태료에 대한 교육으로 경각심을 강화하는 한편, 오랫동안 방치돼 있는 쓰레기로 인해 주민간 갈등이 있던 문제도 해결하는 등 주민들로부터 큰 호응을 얻었다.

 

양산면은 각 마을별 일정 확인 후 다른 마을에 대해서도 순차적으로 교육을 진행할 예정이다.

 

권순문 양산면장은 “이번 교육을 통해 자원순환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올바른 분리배출 문화를 확산하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라며 “쾌적한 환경속에서 주민들이 생활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말했다.

 

[영동군 동정] 12월 8일(목)

△ 정영철 영동군수=오전 9시 군수집무실에서 군정추진 간부회의 주재

 

△ 김진석 영동부군수=특이사항 없음

 

[영동군 행사] 12월 8일(목)

△ 충북형 자치경찰제도 발전을 위한 찾아가는 정책포럼=오후 3시 유원대 심우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