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8 (일)

  • 흐림동두천 1.0℃
  • 흐림강릉 1.3℃
  • 서울 3.2℃
  • 대전 3.3℃
  • 대구 6.8℃
  • 울산 6.6℃
  • 광주 8.3℃
  • 부산 7.7℃
  • 흐림고창 6.7℃
  • 흐림제주 10.7℃
  • 흐림강화 2.2℃
  • 흐림보은 3.2℃
  • 흐림금산 4.4℃
  • 흐림강진군 8.7℃
  • 흐림경주시 6.7℃
  • 흐림거제 8.0℃
기상청 제공

충주/제천/단양

충주시, 매월 11일 워킹데이 캠페인 실시 외 (3월7일 종합)

 

충주시, 매월 11일 워킹데이 캠페인 실시

생활속 걷기 실천으로 건강도 챙기고, 환경도 지켜 주세요 -

 

충주시는 3월부터 올 연말까지 매월 11일을 생활 속 걷기 실천을 통한 보행문화 확산을 위한 너도 나도 워킹데이를 운영한다고 밝혔다.

 

너도 나도 워킹데이는 걷기를 통한 시민들의 건강한 삶을 실천과 탄소 배출 감소를 통한 환경 보호도 함께 실천하고자 마련됐다.

 

시는 두 다리를 형상화하고 있는 ‘11’의 모습에서 날짜와 캠페인의 의미를 부여했다.

 

올해 첫 워킹데이인 ‘311워킹데이를 맞아 오는 11일 오전 8시부터 시청 광장에서 직원 및 시민을 대상으로 워킹데이 홍보 캠페인을 추진할 예정이다.

 

또한 매월 시민체육공원, 다중이용시설, 읍면동 걷기 좋은길 등에서 걷기 수칙 홍보와 줍깅 및 걷기대회, 지역행사와 연계한 워킹데이 홍보 캠페인으로 보행문화 확산에 힘쓸 계획이다.

 

시는 시민들의 워킹데이 참여를 높이기 위해 걷기 동호회 및 걷기 지도자와 함께하는 워킹데이 캠페인과 매월 시민참여 이벤트도 함께 진행한다.

 

아울러 캠페인을 통해 일상 생활 속 걷기 수칙(대중교통 이용 걷기, 승강기 대신 계단 이용하기, 워크온과 함께 따로 또 함께 걷기) 걷기 전후 수칙(날씨에 맞춰 안전하게 걷기, 발에 맞는 편한 운동화 신기, 스트레칭 후 가벼운 몸으로 걷기, 수분 섭취 충분히 하기), 걷기 중 수칙(공공질서 지키며 걷기(침뱉기, 고성방가 NO), 허리와 등을 곧게 펴고 팔을 앞뒤로 활기차게 흔들며 걷기) 워킹데이 걷기 3·3·3 수칙도 집중 홍보한다.

 

시 관계자는 생활 속 걷기 실천이야말로 건강을 챙기고 환경도 지키는 가장 쉽고 좋은 방법이라며 많은 시민들이 워킹데이에 참여해 걷기 활동 실천으로 시민의 건강 추구권을 실현하고 지속 가능한 건강도시 조성에 동참해줄 것을 당부했다.

 

한편, 충주시는 시정 현안 홍보 등 지역 사회와의 연대를 위해 생태건강도시과, 기후에너지과, 자원봉사센터, 충주시지속발전협의회 등 관계기관과의 협업도 진행할 예정이다.

 

충주시, ‘신중년 사회공헌활동 지원사업추진

- ‘함께하는 사람들상호 협력관계 구축 -

 

 

충주시는 ‘2024년 신중년 사회공헌활동 지원사업운영 기관인 함께하는 사람들과의 협약을 체결하고 본격적인 추진에 나섰다고 6일 밝혔다.

 

‘2024년 신중년 사회공헌활동 지원사업은 오랜 기간 사회활동을 통해 남다른 노하우를 가진 은퇴자들을 인력 충원에 어려움을 겪는 비영리단체나 사회적기업 등에 배치해 재능기부 문화를 활성화하는 것이다.

 

참여 자격은 충주시에 거주하며 해당 분야 경력 3년 이상으로 사회공헌활동에 관심 있는 만 50세 이상 75세 미만인 퇴직자다.

 

참여자로 선발된 자는 사전 교육 후 관내 사회적기업, 복지시설, 비영리단체 등에 배치돼 사회서비스, 문화예술, 교육연구, 상담멘토링 등 13개 분야에서 월 120시간, 540시간까지 활동할 수 있다.

 

또한, 14시간 이상 참여 시 활동 실비 1만 원(식비, 교통비)과 시간당 2천 원의 참여 수당이 지급된다.

 

박미정 경제기업과장은 사회공헌활동이 폭넓은 분야로 확산돼 은퇴 중장년의 제2의 인생에 도움이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사업과 관련된 내용은 충주시청 경제기업과(850-6033) 또는 함께하는 사람들(857-0223)로 문의하면 된다.

 

충주시, 에너지효율개선사업 대상자 모집

- 저소득층, 사회복지시설에 에어컨 설치 지원 -

 

 

충주시는 여름철 에너지 취약계층을 위해 에너지효율개선사업 대상자를 모집한다.

 

산업통상자원부가 주관하는 에너지효율개선사업은 저소득층, 사회복지시설 등에 냉방기기(에어컨)를 보급하는 것이다.

 

모집 대상은 저소득층의 경우 기초생활수급자, 차상위계층, 복지사각지대 가구 등이다.

 

다만, 주거급여법 제8조의 수선유지급여 대상 가구 공공기관 소유 주택에 거주 중인 가구 2016년 이후에 제조된 에어컨 보유 가구 2016년 이후 해당 사업에 선정돼 기존에 지원받은 가구 등은 지원 대상에서 제외된다.

 

신청은 45일까지 거주지 읍면동 행정복지센터에서 가능하며, 사업에 선정된 가구에는 한국에너지재단에서 직접 벽걸이에어컨(75만 원)을 설치할 예정이다.

 

사회복지 시설 지원의 경우 사회복지사업법34조에 해당하는 사회복지시설 중 노인복지시설, 아동(영유아) 복지시설을 우선으로 선정하며, 예외적으로 추천할 시설이 없는 경우 기타 사회복지시설을 대상으로 총 3개 내의 시설을 지원할 예정이다.

 

또한, 위 자격기준 외에도 동 사업을 지원받은 지 2(22~23)이 경과한 시설 해당 건축물의 준공연도가 10년 이상된 시설 기존 에어컨이 없거나 8년 이상 경과 또는 고장으로 사용이 불가능한 시설 등의 조건을 갖춰야 한다.

 

신청은 412일까지 충주시청 기후에너지과에서 가능하며, 사업에 선정된 시설에는 시설당 400만 원 한도 내에서 스탠드에어컨 1대 또는 벽걸이 에어컨 3(최대) 중에서 선택한 것으로 냉방기기를 지원한다.

 

현완호 기후에너지과장은 이번 사업으로 에너지 취약계층이 무더운 여름을 건강히 보내는 데 자그마한 도움이 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충주시청 축구동호회, 축구를 통한 적극적 소통 나서!

- 한국교통대, 우진전장 등 친선경기 성료 -

 

 

충주시청 축구동호회(회장 홍보담당관 정문구)는 관내 기업 및 관계기관과의 축구 경기를 통해 함께 땀 흘리며 건강증진 외에도 애로사항 청취, 업무교류 등 적극적인 소통에 앞장서고 있다.

 

축구동호회는 지난달 28일 엘리베이터 의장품 제조기업인 우진전장과의 친선경기를 통해 관내 기업과 소통하고 화합하는 시간을 가졌다.

 

지난해 11월에는 관내 직장인 축구대회인 제28회 충주시 생활체육회장배 축구대회에 참가해 관내 기업인 에이치그린파워(), 현대성우캐스팅(), 사빅코리아(), 건설기계종사자들과 경쟁하며 준우승을 한 바 있다.

 

또한, 한국교통대, 충주구치소, 충주소방서 등 관내 관계기관과의 정기적인 친선경기를 포함해 충북도청, 증평군, 음성군 등 도내 지자체와의 친선대회 등도 진행했다.

 

오는 4월에는 현대엘리베이터와의 친선경기를 진행할 예정이다.

 

특히, 강릉시, 공주시, 성남시, 충주시 등 총 4개 도시 공무원들이 참가하는 축구대회를 매년 개최해 지역 간 소통의 모범사례를 선보이고 있다.

 

정문구 회장은 충주시청 축구동호회가 축구를 통하여 관내 기업 및 관계기관들이 서로 화합하고 배려하는 매개체가 되고 있다축구가 지역 발전을 위해 각자의 위치에서 더 열심히 뛸 수 있는 재충전의 기회가 됐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충주시 연수동, 지역특성화 민방위 훈련 실시

- 산불 대비에 따른 민방위 훈련 실시 -

 

 

충주시 연수동 행정복지센터(동장 이상복)6일 지역특성화 민방위 훈련을 실시했다.

 

충주시청(안전총괄과, 보건소) 119안전센터, 민방위대장, 산불감시원과 합동으로 진행된 이날 훈련은 산불 예방 및 발생에 따른 초기대응과 국민행동요령을 숙지하기 위해 마련됐다.

 

연수자연마당 일대에서 실시한 훈련은 1단계 산불 발생에 따른 주민신고, 2단계 산불진압 인력 투입 및 부상자 대피, 3단계 국민행동요령 교육을 끝으로 종료되었다.

 

유승훈 안전총괄과장은 산불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시민분들의 협조가 굉장히 중요하다, “충주시가 산불로부터 안전할 수 있도록 상시 주의를 기울이겠다라고 말했다.

 

이상복 연수동장은 이번 훈련을 통해 산불 예방 및 발생에 따른 초기대응과 국민행동요령을 숙지해 산불에 대한 경각심을 일깨우고, 소중한 산림을 지키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충주153GYM, 사랑의 성금 기탁

저소득 가구 위해 성금 100만 원 기탁 -

 

 

충주 153GYM(대표 이용희)6일 저소득 가구를 위해 써달라며 성금 100만 원을 문화동 행정복지센터(동장 권은하)에 기탁했다.

 

이날 기탁된 성금은 충주에 있는 153GYM 6개의 지점에서 월 수익의 일부를 모은 기금으로 마련되었으며, 문화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를 통해 지역 내 어려운 이웃들을 위한 복지 사업에 사용될 예정이다.

 

이용희 대표는 이번 나눔으로 어려운 이웃들에게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다앞으로도 지역사회를 위한 사회공헌 활동에 앞장서겠다고 말했다.

 

권은하 문화동장은 “153GYM의 올해 첫 기탁을 문화동 지역주민을 위해 해주셔서 감사드린다, “도움이 필요한 분들을 위해 소중히 사용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153GYM은 지난해 남자 청소년 쉼터에 장학금을 기탁하였으며, 살미면, 칠금동 행정복지센터 등에도 저소득 가구를 위한 성금 및 물품을 기탁한 바 있다.

 

충주시 성내충인동 지사협, 야쿠르트 배달사업 추진

- 저소득 홀몸 어르신 외로움 해소를 위한 안부 전달 -

 

 

충주시 성내충인동지역사회보장협의체(위원장 손수자, 백현숙)는 연합모금사업을 통해 저소득 홀몸 어르신들의 안부를 확인하고, 외로움을 조금이나마 덜어드리고자 야쿠르트 배달사업을 추진한다고 6일 밝혔다.

 

지사협은 저소득 홀몸 어르신 및 장애인 중 고령의 어르신 16명을 선정해 3월부터 11월까지 9개월간 주 3회 야쿠르트를 배달하며 어르신들의 안부를 확인할 예정이다.

 

2019년부터 시작한 야쿠르트 배달사업은 지역사회보장협의체 연합모금사업의 일환으로 관내 수혜 어르신들의 호응이 매우 높다.

 

야쿠르트를 받은 한 대상자는 항상 혼자였는데 누군가에게 보호받는 느낌이 들어 지역사회보장협의체 위원들에게 감사하다고 말했다.

 

손수자 위원장은 앞으로도 꾸준히 사업을 이어 나가 홀몸의 고령 어르신들이 외로움을 느끼지 않도록 대상자를 늘려 나가겠다고 말했다

 

백현숙 성내충인동장은 지역사회 자원 발굴에 더욱 박차를 가하고, 지역내 복지사각지대에 대한 빈틈없는 사업추진을 꾸준히 실천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소태면 귀농귀촌협의회, 이웃돕기 성금기탁

취약계층 위해 30만 원 기탁 -

 

 

()충주시귀농귀촌협의회 소태지회 김경철 회장과 회원들은 소태면 지역사회보장협의체(공동위원장 박창수, 최은숙)에 성금 30만 원을 기탁했다.

 

이날 기탁된 성금은 지역 내 취약계층을 위한 복지사업을 위해 사용될 예정이다.

 

현재 30여 명의 회원으로 구성된 소태면 지회는 지역 귀농귀촌인들의 성공적 농촌 정착을 돕고 감자 수확 체험, 전통주 체험 등 다양한 행사를 통해 귀농귀촌인과 지역주민과의 화합 및 발전을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다.

 

김경철 회장은 앞으로 관내 어려운 이웃들에게 지속적인 나눔을 통하여 지역 사회 화합과 상생에 도움이 되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최은숙 소태면장은 귀농귀촌협의회에서 여러 어려움에도 불구하고 취약계층을 위한 성금을 기탁 해주셔서 매우 감사하다귀농귀촌인의 성공적 정착을 위해 행정적인 지원에도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