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04.29 (화)

  • 맑음동두천 14.2℃
  • 맑음강릉 14.6℃
  • 맑음서울 15.3℃
  • 맑음대전 17.0℃
  • 맑음대구 20.0℃
  • 맑음울산 13.9℃
  • 맑음광주 16.6℃
  • 맑음부산 13.7℃
  • 맑음고창 13.0℃
  • 맑음제주 14.9℃
  • 맑음강화 12.7℃
  • 맑음보은 14.9℃
  • 맑음금산 16.1℃
  • 맑음강진군 15.2℃
  • 맑음경주시 14.6℃
  • 맑음거제 13.7℃
기상청 제공

청주시

청주시, 청주시립장례식장, 21일부터 다회용기 사용 시작 외 (4월19일~20일 종합)

2025. 4. 19.()]

내 용

해 당 부 서

사진

영상

청주시, 2026년 목재펠릿 보일러난로 보급 신청접수

- 주택용사회복지용 세대시설당 1대 지원530일까지 방문 제출

산림관리과

O

-

청주시립장례식장, 21일부터 다회용기 사용 시작

- 다회용기 공공세척센터서 공급수거세척친환경 장례문화 선도

자원정책과

O

-

 

2025. 4. 20.()]

내 용

해 당 부 서

사진

영상

청주시, 한숲근린공원 숲체험공간 정비 완료

- 어린이 놀이시설 설치 및 노후 산책로 개선

공원관리과

O

-

청주시향, ‘콘서트 오페라-박쥐다음달 15일 공연

- 오후 730분 청주예술의전당 대공연장서

문예운영과

O

-

 

 

 

청주시, 2026년 목재펠릿 보일러난로 보급 신청접수

- 주택용사회복지용 세대시설당 1대 지원530일까지 방문 제출 -

 

청주시는 2026년에 설치를 지원하는 목재펠릿 보일러·난로 보급사업 신청을 오는 21일부터 530일까지 접수한다.

 

보일러는 주택용(··상업용)은 설치금액 기준의 70%까지 지원하며, 사회복지용(주민편의용)은 설치금액 전액을 지원한다. 난로는 주택용, 사회복지용 모두 150만원까지 지원 가능하다.

 

신청자격은 공고일 기준 설치대상지가 청주시인 시민으로, 목재펠릿 보일러 또는 난로 설치를 희망하고 자부담 의사가 있으면 된다.

 

국고보조를 받아 화목보일러 또는 펠릿보일러를 설치했더라도 5년이 경과한 경우에도 신청 가능하다. 세대 및 시설당 1대씩 신청할 수 있다.

 

지원 희망자는 청주시 누리집 공지사항을 참조해 구비서류를 갖춰 설치 대상지가 읍면일 경우에는 읍면 행정복지센터, 동일 경우에는 시청 산림관리과로 방문해 제출하면 된다.

 

한편 목재펠릿 보일러·난로 보급사업은 2026년부터 사업시행 전년도에 산림청이 통합 공고하는 방식으로 변경됐다. 기존에는 지자체에서 당해연도에 공고부터 선발까지 추진해왔다.

 

청주시립장례식장, 21일부터 다회용기 사용 시작

- 다회용기 공공세척센터서 공급수거세척친환경 장례문화 선도” -

 

청주시는 오는 21일부터 시립장례식장에 위생적으로 세척관리된 다회용기를 공급해 본격적인 친환경 장례문화 확산에 나선다.

 

청주시립장례식장을 이용하는 사람은 의무적으로 다회용기를 사용하게 된다. 지난달 개소한 다회용기 공공세척센터에서 장례식장에 용기를 공급하고 수거와 세척까지 맡는다.

 

시는 시립장례식장과 긴밀히 협의해 다회용기를 비치회수하고 사용 안내 홍보, 현장 직원 교육 등을 통해 시행착오를 최소화할 계획이다.

 

또한 시립장례식장에 제공하는 다회용기는 환경부와 식품의약품안전처에서 공동 제정한 세척 위생기준 가이드라인에 따라 전문 세척 과정을 거쳐 위생적으로 관리할 방침이다.

 

시 관계자는 장례식장 이용자들이 거부감 없이 사용할 수 있도록 세척과 위생에 대한 신뢰성을 높이는 데 중점을 둘 것이라면서 이번 제도를 성공적으로 정착시켜 일회용기 사용량이 많은 장례식장의 폐기물 발생을 획기적으로 줄일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시는 시립장례식장을 시작으로 7월에는 청주의료원장례식장에서도 다회용기 도입을 추진할 계획이다.

 

 

청주시, 한숲근린공원 숲체험공간 정비 완료

- 어린이 놀이시설 설치 및 노후 산책로 개선 -

 

 

청주시는 상당구 용암동 한숲근린공원을 재미있고 안전한 공간으로 개선하는 공사를 마무리했다고 20일 밝혔다.

 

한숲근린공원에는 기존 숲체험을 위한 로프()가 설치돼 있었으나 이용자가 적고 노후한데다, 수목을 관통하는 시설물이어서 어린이를 위한 시설이 없다는 민원이 제기돼왔다.

 

이에 시는 로프를 철거하고 철거하고 어린이 놀이시설인 양팔 건너기 및 디딤목 건너기를 설치했다.

 

또한 노후 산책로 경사면에는 미끄럼 방지 매트를 설치해 장마철과 겨울철에 미끄러지지 않고 산책로를 이용할 수 있도록 보완했다.

 

시 관계자는 아이들이 주택 인근에서 마음껏 놀 수 있는 공간을 확충하고, 노후한 시설물을 정비해 주민들이 안전하고 쾌적한 환경에서 공원을 이용할 수 있도록 앞으로도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청주시향, ‘콘서트 오페라-박쥐다음달 15일 공연

- 오후 730분 청주예술의전당 대공연장서 -

 

 

청주시립교향악단(예술감독 겸 상임지휘자 김경희)515() 오후 730분부터 청주예술의전당 대공연장에서 제194회 정기연주회 콘서트 오페라-박쥐를 개최한다.

 

요한 슈트라우스 2세 탄생 200주년을 기념하는 이번 공연은, 기존 정형화된 교향악단 형식에서 벗어나 오페라 콘서트 형식으로 진행된다.

 

특유의 부드러운 카리스마와 뛰어난 리더십을 보유한 김경희 예술감독의 지휘로 생동감 있는 연주를 들을 수 있으며, 국내 오페라 연출의 대가인 최지형의 연출로 19세기 귀족 사회의 코믹하고 유쾌한 이야기를 관객들에게 다채로운 감동으로 전달할 예정이다.

 

협연자로는 국내 유명 성악가인 소프라노 박현주, 테너 김충희, 소프라노 이현 등이 출연한다. 성악가들의 감동적인 아리아는 청주시향의 연주와 함께 어우러져 관객들에게 잊지 못할 추억을 선사할 예정이다.

 

김경희 예술감독 겸 상임지휘자는 음악이 있고 대사가 있는 콘서트 오페라를 통해 클래식과 오페라를 사랑하는 모든 이들에게 풍성한 즐거움을 만끽할 수 있는 최고의 콘서트가 될 것이라고 초대의 말을 전했다.

 

공연 예약은 공연세상(1544-7860)을 통해 가능하며 입장료는 R1만원, S5천원, A3천원이다. 잔여석에 한해 현장에서 발권할 수 있다.

(참고자료) 공연개요

공 연 명 : 청주시립교향악단 제194회 정기연주회

Concert Opera-Die Fledermaus (콘서트 오페라박쥐’)

일 시 : 2025515() PM 730

장 소 : 청주예술의전당 대공연장

티켓오픈 : 2025414() 14

주 최 : 청주시

주 관 : 청주시립교향악단

입 장 료 : R1만원, S5천원, A3천원 (초등학생이상 관람가)

프로그램 :

 

Operetta Die Fledermaus (오페레타 박쥐)
요한 슈트라우스 2세가 작곡한 3막 형식의 희극 오페레타.

프랑스의 연극 한밤의 축제(Le Reveillon)를 원작으로 하여 카를 하프너와 리하르트 게네가 독일어로 대본을 썼으며, 1874년에 빈 국립 극장에서 초연되었다.

연말에 벌어진 가면무도회를 배경으로 한 코믹한 내용이며, 19세기 귀족들의 부도덕한 행태를 풍자하는 내용 또한 포함되어 있다. 이러한 극의 특징 때문에 공연장에서 한 해의 마지막 프로그램으로 이 오페레타를 선정하는 경우가 많다.

 

Cast

로잘린데(아이젠슈타인의 아내) : 소프라노 박현주

아이젠슈타인 : 테너 김충희
아델레(로잘린데의 하녀) : 소프라노 이현
알프레드(로잘린데의 전 애인) : 테너 김흥용
팔케 (아이젠슈타인의 친구) : 바리톤 허종훈
오를로프스키(러시아의 젊은 귀족) : 메조소프라노 김정현
프랑크(형무소 소장) : 바리톤 한규원

 

오페레타 : 음악과 연극을 합친 점에서 오페라와 비슷하지만 낭만적·감상적인 줄거리에 노래와 관현악으로 변화를 주며 구어체 대사와 함께 화려한 춤이 어우러진 점이 다르다. 오페레타는 19세기에 풍자적인 음악이 있는 연극을 가리키는 용어로 확립되었다. 이 분야의 가장 성공적인 작곡가 오펜바흐의 작품 지옥의 오르페우스·아름다운 엘렌은 그리스 신화의 골격을 사용해 당시 파리 사람들의 삶을 풍자했다. 1870년경 좀 더 낭만적이고 선율을 강조한 오페레타를 제작한 요한 슈트라우스는 박쥐를 비롯한 작품에서 오페라와 오페레타와의 차이점을 좁혔다. 미국 작곡가 거슈윈의 포기와 베스, 바일의 서푼짜리 오페라, 번스타인의 웨스트 사이드 스토리는 본격 오페라의 축소판에 가깝다.

 

(참고자료) 예술감독 겸 상임지휘자 및 협연자

 

예술감독 겸 상임지휘자 김경희

- 숙명여자대학교 작곡과 졸업

- 베를린 국립음악대학 (Hochschule der Künste Berlin) 오케스트라 지휘과 졸업

- KBS교향악단, 서울시향, 국립심포니오케스트라, 부산시향, 포항시향, 울산시향, 대구시향, 진주시향, 과천시향, 전주시향, 대전시향, 광주시향, 목포시향, 창원시향, 인천시향, 제주시향, 경북도립교향악단, Russian Philharmonic Orchestra, Rumania National Orchestra, Sofia Symphonic Orchestra, Bulgaria Braza Symphony Orchestra 등 지휘

- 과천시립교향악단 상임지휘자, 전주시립교향악단 예술감독 겸 상임지휘자, 숙명여자대학교 음악대학 학장, ()한국지휘자협회 회장 역임

) 청주시립교향악단 예술감독 겸 상임지휘자

 

연출 최지형

-연세대학교 음악대학 성악과를 졸업

-이탈리아의 베로나 국립음악원 수학, 이탈리아 로비고 국립음악원 졸업

-롯시니의 <비단사다리>를 비롯하여 살리에리의 <음악이 먼저! 말은 그 다음에!?>, 모차르트의 <극장지배인>, <어린이를 위한 마술피리> 등의 작품 한글 번역·각색하여 국내 초연 연출

-예술의전당 기획제작 오페라 <마술피리>(2005~2008), <안드레아 셰니에>(2005), <카르멘>(2007), 서울시오페라단 <토스카>(2020), 국립오페라단 <알제리의 이탈리아 여인>(2024) 등 다수의 작품 연출 -연세대학교, 한국예술종합학교, 가톨릭대학교 등 여러 대학의 강사 및 겸임교수 역임

-) 숭실대학교 음악원, 상명대 출강

 

로잘린데 소프라노 박현주

-숙명여자대학교 성악과 및 동대학원 졸업

-쾰른 국립음대 KE과정 졸업

-37회 동아콩쿨 1, 쾰른 국제콩쿨 1위 및 관객상, 시즈오카 국제 오페라 콩쿨 1

-독일, 스위스, 러시아, 체코 등 오페라 극장 40여편 오페라 주역 출연

-국립오페라단 노르마, 카르멘, 돈카를로, 나부코등 주역 출연

-) 숙명여자대학교 성악과 교수

웨스턴 성악협회 이사

 

 

아이젠슈타인 테너 김충희 

-서울대학교 성악과 졸업

-독일 뉘른베르크 및 바이마르 최고연주자 과정 졸업

-그리스 사이프러스의 모차르트 페스티벌 마술피리 타미노 유럽무대 데뷔

-독일 중심 유럽 각지에서 주역

 가수로 700여회 오페라 공연

-2014년 독일 튜링엔 주 최고의 예술가상 수상

-) 부산대학교 음악과 교수

 

아델레 소프라노 이 현

-프랑스 파리국립고등음악원(CNSM) 수석졸업 및 연주자 최고과정 졸업.

-2002-2010년 오스트리아 그라츠 오페라단 주역솔리스트

-밤의 여왕, 무젯타, 올림피아, 알치나 등의 역으로 프랑스 샤뜰레, 몽펠리에, 독일 엣센, 드레스덴, 만하임, 슈베린, 비스바덴, 벨기에 부뤽셀, 덴마크 코펜하겐 등에서 활동

-국립오페라단과 <사랑의 묘약>-아디나 역으로 데뷔 후 <박쥐>-아델레, <천생연분>- 이쁜이, <후궁으로부터 도주> 콘스탄체, <리골렛토> -질다, <라보엠>- 무젯타 역으로 국립오페라단과 활동

-연세대학교, 단국대, 명지대학교 국민대학교 겸임교수 역임

 

알프레드 테너 김흥용

-한국예술종합학교 도이 밀라노 국립음악원 졸업
-이태리 국제 리까르도 잔도나이 콩쿨 3, Permio SpirosArgiris 콩쿨 2, Trofeo La Fenice 콩쿨 3, Price in Giacomo Aragal contest 2, FerruccioTagliavini 특별상, Renata Tebaldi 입상, Vinas competition 입상, Ricardo Zandonai 특별상
-오페라 카발레리아 루스티카나, 팔리아치, 사랑의 묘약, 쟌니스끼끼, 루치아 디 람메르무어, 마술피리,카르멘 , 나비부인, 라보엠 등 다수 주역 출연
-) 알리오페라단 예술 감독,전남대학교 출강  ,로미아미고스 단원

 

팔케 바리톤 허종훈

-한국예술종합학교 졸업 동 대학원 수료

-스페인 발렌시아 극장 플라시도 도밍고 센터 졸업 솔리스트 역임

-아일랜드 왕립 음악원 최고연주자 과정 졸업(전액 장학금)

-프랑스 베르사유 시립음악원 DEM 졸업

-스페인 빌바오 국제 성악 콩쿨 우승외 다수의 국제콩쿨 우승

-) 고신대학교 초빙교수, 한국예술종합학교 외래교수,수원대학교 객원교수

 

오를로프스키 메조 소프라노 김정현

-중앙대학교 음악대학 성악과 졸업

-독일 쾰른 국립음악대학 oper 석사 졸업

-이탈리아 Accademia Donizetti opera diplom

-Opera 'Alcina' , 'Carmen' , 'La Traviata' , 'Rigoletto', ' Midsummer Night's Dream' , 'Il Barbiere di Siviglia' 등 조주역 출연

-Internazionale di "Arturo Toscanini" 3rd , "Citta di Iseo" "Luigi Zanuccoli" 등 다수입상

-) 중앙대학교 출강, 전문연주자 활동

 

프랑크 바리톤 한규원

-맨하탄 음대, 동대학원, 전문연주자과정 졸업

-샌프란시스코 오페라 Don Giovanni 데뷔 후 미국, 유럽 과 일본에서 활동

-솔로 앨범 “Qeusto Amor” Beethoven No.9 DVD (Avex), 오페라 Savitri (Peonix) 등 발매. 국립오페라단, 서울시 오페라단, KBS 교향악단 협연, 열린음악회 출연. KBS 대하 드라마 대왕세종의 OST 발매.

-) 고려대학교, 세종대학교 출강

 

음악코치 피아노 김소강

-서울예술고등학교 졸업, 연세대학교 음악대학 기악과 및 동대학원 졸업

-독일 드레스덴 국립음대 Musiktheater korrepetition Konzertexamen 최우수 졸업

-이탈리아 Accademia di Musica Beniamino Gigli에서 Diploma 취득

-드레스덴 국제 콩쿨 상임 반주자 역임

-국립 오페라단, 한국 소극장 오페라 페스티벌 등 시즌 작품 음악코치

-연세대학교, 한국예술종합학교 강사, 국립 오페라 스튜디오 오페라코치 역임

-) 성신여자대학교, 국민대학교 출강, 몰토뉴 앙상블 단원

 

위너오페라합창단(단장 박순석, 합창지휘 문형근, 반주자 정송이, 총무 김우중,조석준)

우리나라 오페라 합창의 음악적 수준을 향상시키며 음악계에 새로운 변화를 불러 일으키기 위해 2015년 창단한 위너 오페라 합창단은 풍부한 소리와 차별화된 음악성으로 그 실력을 인정받아 국립오페라단, 서울시오페라단, 대구오페라하우스 등 다양한 클래식 전문 단체들과 오페라 및 콘서트 무대에서 품격 높은 공연을 펼치고 있는 클래식 전문 합창단이다.

합창단의 이름에 걸맞도록 국내 뿐만아니라 세계적으로도 인정받는 오페라 합창단이 되기 위하여 한 걸음씩 나아가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