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보은군, 충북소방교육대 유치 준비‘착착’... 기반시설 예산 28억원 확보
충북 보은군은 충북소방교육대 부지 조성과 기반시설 설치를 위해 충청북도 균형발전사업비 28억 원(도비 50%, 군비 50%)을 확보했다고 14일 밝혔다.
군은 이번에 확보된 예산을 교육대 운영에 필수적인 진입도로와 하수도 등 기반시설 구축에 투입해, 원활한 사업 추진의 토대를 마련하고 소방교육대 건립을 본격화한다는 방침이다.
특히 충청북도소방본부가 진행한 설계 공모에서는 종합건축사사무소 선기획과 ㈜선엔지니어링종합건축사사무소의 공동 작품이 최종 당선작으로 선정되며, 교육대 건립 사업은 한층 속도를 내게 됐다.
이번에 들어설 충북소방교육대는 보은군 장안면 오창리 일원에 부지 65,124㎡, 연면적 3,580㎡ 규모로 본관동, 종합훈련탑, 실화재 훈련시설, 차량조작 훈련장 등이 조성되는 사업으로 총사업비는 232억 5,000만원이 투입되며, 2027년 완공을 목표로 하고 있다.
소방교육대는 도내 소방공무원들의 전문 교육·훈련을 전담하는 핵심 기관으로, 재난 대응 역량 강화와 안전 인재 양성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특히 실화재 훈련시설과 차량조작 훈련장은 현장 중심의 실전 교육을 가능하게 해 충북 전체의 안전망을 한층 강화할 전망이다.
군은 이번 교육대 유치를 통해 △지역경제 활성화 △청년 및 전문 인력 일자리 창출 △정주 여건 개선 △소방·안전 관련 연관 산업 파급 효과 등을 기대하고 있으며, 향후 충북소방교육대가 명실상부한 충북 안전 교육의 중심지로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할 방침이다.
최재형 보은군수는 “충북소방교육대는 보은군의 균형 발전뿐 아니라 충청북도 전체의 재난 대응 역량을 높이는 중추적 시설이 될 것”이라며 “군에서도 기반시설 조성과 행정 지원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 최재형 군수, 보은군기업인협의회 회원들과 간담회 개최
최재형 보은군수는 14일 군청 소회의실에서 보은군기업인협의회(회장 유성모) 회원들과 간담회를 열고 지역 기업의 애로사항을 청취하며 상생 발전 방안을 논의했다.
이날 간담회에는 최재형 군수와 유성모 회장을 비롯한 기업인협의회 회원, 남부권혁신지원센터 및 군 관계자 등 총 25명이 참석했다.
이번 간담회에서는 지역 기업들이 군정 발전 방향에 대한 다양한 의견을 나누고, 지역경제 활성화와 상생 협력 방안에 대해 폭넓게 의견을 교환하는 뜻깊은 시간을 가졌다.
참석자들은 기업 경쟁력 강화를 위한 행정적 지원과 기업 환경 개선, 그리고 지역사회와 함께 성장할 수 있는 협력 모델에 대해 활발히 의견을 주고받았으며, 군과 기업이 서로 긴밀히 협력해 지역경제의 지속 가능한 발전을 이끌어가자는 데 뜻을 모았다.
최재형 군수는 “보은군의 발전은 지역 기업의 성장과 함께 이루어지는 만큼, 현장의 목소리를 군정에 적극 반영하겠다”며 “기업하기 좋은 환경을 조성하고, 지속 가능한 지역경제 생태계를 만들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보은군기업인협의회는 2011년 6월에 설립되어 현재 32개 기업이 회원으로 활동 중이며, 지난해부터 매월‘기탁 챌린지’를 통해 지역사회와 어려운 이웃을 위해 꾸준히 성금을 전달하는 등 지역사회 나눔 실천에도 앞장서고 있다.
□ 보은군, 대추축제 기간 ‘대추 홈쇼핑 방송’진행...집에서 만나는 명품대추
보은군은 2025 보은대추축제 기간 동안 군민과 관광객뿐 아니라 전국 소비자들도 홈쇼핑을 통해 ‘보은대추’를 손쉽게 구매할 수 있도록 TV홈쇼핑 마케팅을 추진한다고 밝혔다.
군은 총 4회에 걸쳐 현대홈쇼핑, NS홈쇼핑, 공영홈쇼핑 등 주요 방송사에서 ‘보은대추 특집 판매방송’을 진행한다. 이번 보은대추의 전국 유통망을 확대하고, 농가의 안정적인 판로를 확보하기 위해 마련됐다.
세부 일정은 △10월 17일 NS홈쇼핑(16:30~17:10) △10월 21일 공영홈쇼핑(13:30~14:20) △10월 23일 현대홈쇼핑 ‘황정민쇼’(08:15~)에서 생대추 판매방송이 진행되며, △12월 중순에는 공영홈쇼핑을 통해 건대추 판매방송이 예정돼 있다.
특히 보은대추축제 기간 중에도 홈쇼핑을 통해 생대추를 구매할 수 있어, 축제 현장을 찾지 못하는 소비자들도 전국 어디서나 명품 보은대추를 만나볼 수 있다.
생대추는 2kg(26~28mm, 500g×4팩) 구성으로 판매 및 납품은 보은군산림조합이 담당한다.
군은 이번 홈쇼핑 방송을 통해 ‘명품 보은대추’의 브랜드 가치를 전국에 널리 알리고, 소비자 접근성을 한층 높인다는 계획이다. 특히 올해 보은대추 생산량이 전년보다 약 30% 증가함에 따라, 생산 확대에 맞춘 적극적인 유통·마케팅 강화에 나선다는 방침이다.
김진식 산림녹지과장은 “보은대추는 풍부한 일조량과 큰 일교차 속에서 자라 당도가 높고 식감이 뛰어나 소비자들에게 큰 인기를 얻고 있다”며 “홈쇼핑과 온라인 판로를 적극 활용해 농가 소득 증대와 지역경제 활성화로 이어질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 화순최씨 종중, 보은군에 지역 인재 육성 장학금 200만원 기탁
화순최씨 종중은 14일 보은군청을 방문해 지역 인재 육성을 위해 써달라며 (재)보은군민장학회에 장학금 200만 원을 기탁했다.
최원태 씨는 화순최씨 종중을 대표해 “지역사회에 도움이 되는 인재가 많이 자라나길 바라는 마음으로 장학금을 전달하게 됐다”며 “앞으로도 지역 발전에 조금이나마 보탬이 될 수 있도록 지속적인 나눔을 이어가겠다”고 말했다.
최재형 군수는 “지역의 교육 발전과 인재 육성을 위해 따뜻한 나눔을 실천해주신 데 감사드린다”며 “기탁된 장학금은 지역 학생들의 꿈을 키우는 데 소중히 활용하겠다”고 전했다.
10월 15일(수) 보은군 동정
△최재형 군수=오후 2시 군청 소회의실에서 열리는 2025년도 주요업무 추진실적 보고회 주재.
보은군 행사
△농기계 순회수리교육=오전 9시 산외면 봉계 1·2리
△인구감소지역 중심 이동진료=오후 2시 내북보건지소